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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설 선물세트 본판매 돌입…프리미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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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2, 2024, 10:01:43

외식 대신 집, 간단 상차림..달라진 명절 문화 반영
고급 한우·과일 품목 다양화..프리미엄 회 세트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이 설 연휴를 3주가량 앞두고 선물세트 본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세분화되는 고객 취향에 맞춰 프리미엄 상품군을 강화하고 명절 인기 품목 가짓수를 확대합니다. 이색 상품 수도 늘려 대목인 명절 고객 눈길 사로잡기에 나섭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는 이날부터 설 선물세트 본 판매 행사를 진행합니다.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월 8일까지, 현대백화점은 2월 9일까지 운영합니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3년간의 판매 동향을 분석해 전통적인 명절 선물 중 선호 품목을 10% 이상 확대하고 이색 설 선물세트 구성비를 높였습니다. 실제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설 선물세트 판매는 매해 10% 이상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명절에 외식 대신 집에서 즐기는 '홈 홀리데이' 수요 확대에 맞춰 관련 상품을 강화했습니다. 한우는 구이용 세트 상품을 전년 대비 10% 늘리고 수산 선물은 전국 맛집을 찾아 상품을 기획했습니다. 청과 선물은 명절 스테디 품목과 이색 과일을 섞은 혼합세트를 20% 확대하는 등 상품 다각화에 집중했습니다.

 

전통 명절 상차림이 간소화되는 추세에 따라 품목은 줄이면서 질 좋은 상품을 찾는 '스몰 프리미엄' 수요도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프레스티지 암소 No.9 명품 GIFT' 등을 100세트 한정 판매합니다. 청과에서는 국내 1호 과일 소믈리에 조향란 대표가 선정한 '올프레쉬 사과, 배, 한라봉 GIFT' 등을 선보입니다.

 

'마이크로 큐레이션' 품목은 대상 및 수요를 세분화한 키워드입니다. 축산에서는 '로얄한우 로스 GIFT', 청과에서는 '푸드에비뉴 사과 버라이어티 GIFT' 등이 대표적입니다.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세계 1위 샴페인으로 선정된 아르망 드 브리냑의 스페셜 세트인 '아르망디 브리냑 LA 콜렉션 등도 단독 판매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초프리미엄 선물 세트인 ‘5-STAR’의 한우와 청과 세트를 각각 20%, 10%씩 늘렸습니다. 유통사 유일의 한우 PL(자체개발) 브랜드 ‘신세계 암소 한우’ 선물세트도 다양하게 준비했습니다. 이번 설에는 기존보다 한 단계 높은 1+ 등급 한우로 구성한 ‘플러스(+)’ 상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과, 배 등 청과 세트는 ‘신세계 셀렉트팜’을 통해 과일 선정부터 유통까지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수산 대표 품목 중 하나인 갈치는 제주 성산포 수협과 협업해 QR코드로 생산, 가공,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수산물 이력제를 도입헀습니다.

 

통영, 완도, 신안 등에서 전문가가 기른 해산물부터 세계양식관리협의회(ASC)의 지속가능 인증을 받은 전복세트도 함께 선보입니다. 프리미엄 참굴비 만복, 탐라도 동 왕갈치, 자연산 전복 만복, 제주 옥돔 만복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번 설에는 배송 접수를 놓친 고객들과 1·2인 가구를 위해 소용량 패키지인 ‘이지픽업’ 선물세트도 처음내놓습니다. 등심·불고기·국거리로 구성된 신세계 암소 한우 특선, 사과·배·샤인머스캣과 수입산 애플망고·태국망고로 구성된 삼색 소담 알찬 세트, 조선호텔 훈제연어 세트 등이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본판매 기간 정육‧수산‧청과‧주류‧건강식품 등 1000여종의 선물세트 상품을 선보입니다. 먼저 구이용 한우·신품종 청과·명인명촌 등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을 확대했습니다. 프리미엄 선물 수요를 겨냥한 100만원 이상 초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도 전년 대비 50% 이상 늘렸습니다. 

 

1++등급 암소 한우 중에서도 마블링 최고 등급, 육량 최고 등급 부위만 사용한 ‘현대명품 한우 넘버나인’이 대표적입니다. 정육의 경우 '현대특선 한우 구이 난 세트' 등 명절 대표 프리미엄 선물로 꼽히는 '구이용' 한우 선물세트를 선보입니다. 범가자미, 황금광어 등 프리미엄 회 선물세트도 첫선을 보입니다.

 

이색 명절 선물을 찾는 고객을 위해 세계 3대 진미로 꼽히는 캐비아, 트러플 등으로 구성한 미식 선물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번 설 명절 처음 선보이는 '카비아리 캐비아 크리스탈 세트', '이탈리아 움브리아 블랙 생트러플 세트', '현대명품 넘버나인 한우 육포 세트'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장우석 현대백화점 식품사업부장은 "변화하는 명절 선물 트렌드와 다양해진 고객의 수요에 맞춰 고품질의 상품과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물량 준비부터 주문·배송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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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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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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