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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영국 연간 판매량 최고기록 ‘눈앞’…“공략 더욱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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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0, 2023, 09:11:08

1~10월 17만3428대 판매..성장률 유지 시 기록 경신
현지서 친환경차 판매량 지속 성장..전체 증가 이끌어
친환경차 홍보 비롯해 다양한 현지 맞춤형 활동 추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영국서 역대 최대 판매량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20일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에 따르면, 현대차[005380]·기아[000270]·제네시스 등 현대차그룹 3개 완성차 브랜드는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승용 기준)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8.7% 증가한 17만3428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0.8%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영국서 올린 역대 연간 최대 판매량은 지난 2017년 기록한 18만6625대입니다. 올해 10월까지 누적 판매 성장률이 연말까지 유지할 경우 올해 연간 판매량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현대차그룹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별로 살펴볼 경우 현대차는 올해 10월까지 누적 7만5456대를 판매해 45개 이상의 브랜드가 경쟁하는 영국 시장에서 8위를 기록했습니다. 준중형 SUV 투싼은 올해 1~10월 2만9990대가 판매돼 영국 베스트셀링카 6위를 차지했습니다.

 

기아는 같은 기간 영국에서 9만6784대를 판매해 4위에 랭크했습니다. 준중형 SUV 스포티지는 올해 1~10월 3만1575대가 판매돼 영국 자동차 판매 순위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2021년 론칭한 제네시스는 올해 1~10월 1188대를 판매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연간 판매 1000대를 기록했습니다.

 

SMMT에 따르면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된 160만5437대 중 전기차(BEV),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친환경차 3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36.0%(57만789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5%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휘발유 차종 비중은 지난해 1~10월 43.4%에서 올해 동기 41.0%로, 같은 기간 경유 차종 비중은 5.5%에서 3.9%로 각각 축소됐습니다. 올해 10월까지 영국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의 비중을 세부적으로 살펴볼 경우 전기차 16.3%, 하이브리드 12.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7.1%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올해 1~10월 영국 친환경차(BEV+HEV) 판매대수는 8만44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증가했습니다. 해당 기간 전기차는 4.2% 증가한 2만8456대를, 하이브리드는 8.2% 늘어난 5만1986대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친환경차 판매량 추이를 볼 경우 2020년 3만6750대, 2021년 6만1706대, 2022년 8만6294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현대차·제네시스가 영국서 판매하는 전기차는 6종이며, 하이브리드의 경우 코나, 투싼, 싼타페 등 소형에서 중형을 아우르는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기아는 4종의 전기차를 영국에서 판매 중이며, 하이브리드는 씨드, 니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차종을 폭넓게 넓혀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심리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우수한 상품성을 보유한 다양한 친환경차 라인업에 더해 다양한 현지 맞춤형 활동을 앞세워 유럽 내 입지가 강화되고 있는 영국 자동차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7월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고성능 N 브랜드의 첫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을 최초 공개하며 현지에서 큰 관심을 불러 모은 바 있습니다.

 

친환경차 홍보 외에도 문화예술 등 다양한 활동에도 나서며 현지 시장에서 입지 다지기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영국 '테이트 미술관'과 지난 2014년 파트너십 체결 후 테이트 미술관 산하의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의 대규모 전시 프로젝트 '현대 커미션'을 지원 중이며, 예술 분야의 글로벌 교류와 연구를 촉진하는 '현대 테이트 리서치 센터: 트랜스내셔널'도 후원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는 유럽 정상급 권위의 골프 대회인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의 타이틀 스폰서로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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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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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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