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추석 연휴 기간 모바일 쇼핑을 찾은 고객들이 많았고, 그 중 여성의 비중이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올해 추석 연휴(9월14~18일) 동안 주요 상품군의 매출 비중을 조사한 결과 모바일 비중이 7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직전주 동기 비중(66%) 보다 11%포인트 늘어난 수치로 고객 10명 중 7명이 모바일로 쇼핑한 셈이다.
세부적으로는 주로 여성 고객들이 많이 찾는 품목들의 비중이 높았다. 모바일 매출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난 품목은 유아동용품으로 83%에 달했다. 기저귀·분유·장난감·유아동의류 등이 많아 명절을 맞아 자녀나 조카를 위해 지갑을 연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G마켓은 해석했다.
의류·잡화·화장품 등 패션·뷰티용품도 모바일 매출 비중이 79%에 달했다. 이밖에 생활용품(77%), 식품(73%), 여행·힐링 상품(70%) 등도 상대적으로 모바일 매출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모바일 쇼핑 결과를 성별로 나눠 봤을 때는 여성 고객의 모바일 매출이 전체의 75%를 차지해 남성 고객(25%) 보다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 인기 상품으로는 주로 패션상품이 강세를 보였지만 선호하는 쇼핑 품목도 세부적으로 성별 차이를 보였다.
남성의 경우 모바일로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배달 서비스였다. 2위에 원피스가 올랐는데 이는 명절동안 수고한 아내에게 선물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G마켓은 분석했다. 여성의 경우 1위부터 3위까지 원피스, 티셔츠, 블라우스 등 모두 패션 아이템이 차지했다.
김소정 G마켓 마케팅실 전무는 “명절 연휴에는 차량 이동 시간도 많고 고향이나 친척집에 머물면서 평소보다 스마트폰을 볼 시간이 많다보니 모바일 쇼핑 비중이 높은 것 같다”며 “유아동용품이나 패션 등 여성 고객들이 많이 찾는 품목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