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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리 기조에도…부동산 수요자 절반 이상 “추가 대출 계획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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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23, 15:10:29

직방, 앱 이용자 대상 대출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발표
참여 인원 절반 이상 추가 대출 계획 ‘있다’ 응답
추가대출 유형은 ‘고정금리’..목적은 ‘내집마련’ 많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고금리 기조 상황 속에서도 부동산 관련 추가 대출을 받겠다는 수요자들이 10명 중 5명 이상에 달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10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716명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여 인원의 55.0%가 매입 및 전세금, 임대료 마련을 위한 추가 대출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추가 대출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인원을 연령별로 구분할 경우 20대 이하(69.2%), 30대(59.8%), 40대(58.7%)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50대(52.7%) 또한 과반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와 달리 60대 이상 연령은 '없다' 비중이 57.5%로 집계됐습니다.

 

추가 대출 금리 형태의 경우 고정금리형(56.3%)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뒤를 이어 혼합금리형(29.9%), 변동금리형(13.7%)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대출 금리가 지속 오름세를 보여 고정금리형태의 대출 상품을 선택하겠다는 응답비율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직방 측은 전망했습니다.

 

추가 대출을 계획한 이유로는 거주 부동산 매입(49.5%)이 절반 가량을 차지했으며, 전·월세 보증금(44.2%), 부동산 투자(4.6%), 기타(1.8%)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연령별로는 20~30대의 경우 '전·월세 보증금' 목적이 가장 많았고, 40대 이상은 '거주 부동산 매입'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부동산 매입 및 전세금, 임대료 마련을 위한 대출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중 39.0%가 대출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연령별로는 40대(43.5%)에서 대출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60대 이상(39.8%), 30대(39.3%), 50대(38.4%)도 10명 중 3명이 대출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대출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대출 이자의 경우 3% 미만(25.8%)이 가장 많았으며, 4%~4.5% 미만(13.3%), 6% 이상(12.9%), 5%~5.5% 미만(12.5%), 5.5%~6% 미만(10.4%), 3.5%~4% 미만(9.3%), 4.5%~5% 미만(9.3%), 3%~3.5% 미만(6.5%)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자 부담이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 지를 묻는 질문에는 58.1%가 ‘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변동없다’는 31.5%, ‘줄었다’는 응답은 10.4%로 조사됐습니다.

 

거주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서울 거주자가 이자 부담이 늘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70.2%로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지방5대광역시 거주자도 63.2%로 작년보다 이자 부담이 커졌다는 응답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응답자 절반 이상이 올해 안에 내집마련이나 전·월세 보증금을 위해 추가 대출을 계획하는 만큼 금융부담이 커진 상황에도 수요가 적지 않다"며 "대출을 계획하고 있는 수요자일 경우 자금 상황과 대출 상환 가능성 등을 고려해 적절한 대출 금리 적용 방식을 잘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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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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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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