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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 “2024년 상반기까지 특화 생성형 AI 엔진 구축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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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8, 2023, 18:09:33

넥스트 모빌리티:네모2023 컨퍼런스 개최
라이프·테크·미래 세 가지 세션으로 진행
모빌리티 AI 기술 플랫폼과 결합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내년 상반기까지 모빌리티에 특화된 생성형 AI 엔진을 구축하겠다는 뜻을 8일 밝혔습니다.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날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넥스트 모빌리티:네모 2023' 컨퍼런스에서 "역사적인 전환기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왔다"면서 "2024년 상반기까지 생성 AI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신규 엔진을 통해 기존에 이미 서비스하고 있던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들의 성능을 한층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올해로 2회차를 맞은 '네모 2023'은 공간 내에서 사람, 물건, 서비스, 이동수단, 장소, 로봇 등을 연결하기 위한 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컨퍼런스입니다. 올해는 '우리의 세상을 이해하는 AI'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유 CTO는 "챗 GPT의 등장은 챗GPT 쇼크라고 부를 정도로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충격을 줬다"면서 "카카오모빌리티 뿐만 아니라 플랫폼 기업들은 새로운 미래에 발맞춰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대한민국이 자국 플랫폼이 산업을 주도하는 '플랫폼 주권'을 확보한 나라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5년부터 카카오T 서비스를 시작으로 대리, 기차, 바이크, 셔틀 등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유 CTO는 "인공지능이 맥락을 이해하고 파악해서 처리하는 미래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경로배정·운송관리시스템(TMS) 등의 모빌리티 엔진부터 자율주행·로봇·디지털트윈에 이르기까지 이미 보유하고 있는 모빌리티 AI 기술들을 플랫폼과 결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모빌리티 및 물류·배송 AI 플러그인을 구현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플랫폼 통합 기술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도로 단위로 구축하고, 실내에서 서비스하는 구축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7월 코엑스 실내 지하 주차장에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LG전자와 협업해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사내 카페서 로봇을 이용한 실내 배송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국내·외 여객, 물류, 서비스의 이동까지 아우르는 모빌리티 AI 기술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플랫폼에 접목된 모빌리티 특화 생성형 AI 기술로 국내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겠다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3월 영국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 스플리트를 인수하며 수요를 통합해나가고 있습니다. 별도 가입 과정없이 앱 하나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바운드 서비스'도 개발을 마쳤습니다.

 

유 CTO에 이어서 올리버 레츠버그 구글 AI 및 데이터 제품 담당 부사장과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이사 등도 AI 기술 혁신을 통한 일상 패러다임 변화를 전망했습니다.

 

 

올리버 레츠버그 구글 부사장은 기조 연설에서 "경영진의 19%만이 데이터가 준비됐다고 응답했다"면서 "AI역량을 십분 발휘하려면 데이터 진일보가 필요한 상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AI 시대에선 플랫폼과, AI와 데이터 결합 능력, 맞춤화된 경험 제공 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CEO는 "생성 AI는 전문성과 개인화라는 두 가지 주제로 압축할 수 있다"면서 "전문적으로 일을 수행했을 때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맞춤형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게 카카오 모델의 특성"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불가능했던 것들이 빠르게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전례 없는 속도로 혁신이 전개 되며 게임 판도가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 CTO는 "기존 강자들이 도태될 수도 있고, 새로운 강자가 출연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도태되면 한국 모빌리티의 미래는 없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변화의 시기에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와 성장 노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모빌리티 기술을 증강시켜서 다양한 사용 사례와 플러그인을 만드는 등 생성형 AI 친화적인 플랫폼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네모 2023은 '라이프', '테크', '미래' 세 가지 세션으로 나뉘어 ▲그랩 ▲LG전자 ▲스튜디오 갈릴레이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다양한 관점에서 AI기술과 데이터에 담긴 가치를 재조명하고 모빌리티 기술 융합 및 산업의 변화 양상을 분석했습니다.

 

행사장에는 'AI 랩(AI LAB)' 테마관이 마련돼 ▲측위와 센서 퓨전 기술이 접목된 '모바일 맵핑 시스템(MMS)' 모듈로 지상과 상공에서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는 '아르고스 시리즈' ▲도심항공교통의 이동체인 'UAM 기체 목업' ▲카카오모빌리티 고정밀지도 구축 기술 통해 협력중인 'LG전자 통합자율주행 로봇' 등을 전시했습니다.

 

이 외에도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형상화한 '모빌리티 아틀라스' ▲자율주행, UAM, 로봇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운영 모습을 담은 스크린 영상 등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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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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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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