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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섭 KT 신임대표, 취임 후 첫 일성은?…“ICT 집중하며 바다 함께 건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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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8, 2023, 22:09:44

IT(정보기술)과 CT(통신기술)를 통합에 집중
공제창해(共濟滄海)로 다짐과 마음가짐 전해
“인위적인 대규모 구조조정 없을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김영섭 KT 신임대표가 취임 후 첫 공개 석상에서 KT가 가지고 있는 텔레코 역량에 IT를 접목시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 7일 서울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텔레코와 IT(정보기술)가 합쳐져서 ICT로 융합되면 진출 할 수 있는 영역이나 지역은 무한으로 열려 있다"면서 "임기 동안 지속적으로 IT역량을 CT(통신기술)와 통합해 수준을 확실히 높이는 것에 힘을 들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ICT 역량을 고도화해서 차별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디지코"라면서 "역량을 모아서 빠른 속도로 밀도 있게 실질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공제창해(共濟滄海)'라는 사자성어를 만들어 마음가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사자성어로 앞으로 다짐을 표현해달라는 요청에 김 대표는 "함께 공, 건널 제를 써서 넓고 험한 바다를 함께 건너간다는 뜻을 담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은 목표 달성을 위해 인재가 모여 있는 집단이기 때문에 협업하는 조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인사는 연말마다 매년 있지만 작년에는 상황상 하지 못해 2년치 인사를 한꺼번에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올해 인사도 통상 수준의 인원 교체나 해임, 신규 채용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옛날 CEO가 바뀔 때처럼 몇 천명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의 인위적인 구조의 조정은 현재로서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답하면서 연내 대규모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인사를 통해 KT 내부의 여러 문제를 걷어내고 임직원들의 마음을 합쳐 함께 출발해야 하는 시발점으로 삼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지향하는 바를 새로이 설정하고 목표를 정하는 단계에서 과거의 것들을 초기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LG그룹 출신 인사 등용에 대한 질문에 김 대표는 "우선적으로 KT내에서 근무한 사람들을 선택하고 선발해서 임무를 맡기고 함께 성장의 길을 가는데 방점을 두는 것이 첫 번째"라면서 "그럼에도 외부에서 찾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는데 특별히 LG 출신이라서 데려올 생각은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가계 통신비 인하 정책에 대해서는 "수정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혜를 모으면서 고객, 종업원, 주주 모두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제안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한 목표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겉으로 보이는 외형적인 매출, 성장보다는 향후 성장 가능한 잠재력을 얼마나 충분히 축적하고 쌓느냐가 반영돼 주가가 유지되고 상승된다고 생각한다"면서 "기본적으로 생장 에너지를 축적해나가겠다"고 답했습니다.

 

"안정적인 인프라 제공에만 안주하지 않겠다"… 새로운 역할 제안

 

앞서 김대표는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모바일360 아시아태평양(M360 APAC)' 컨퍼런스에 참여해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역할을 제안했습니다.

 

'디지털 퍼스트 미래를 선도하라'를 주제로 열린 이번 M360은 디지털전환(DX), 인공지능(AI), 6세대 이동통신(6G), 핀테크 등 디지털 시대의 미래를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M360 APAC은 국내 대표 ICT 기업인 KT가 호스트 스폰서를 맡았습니다.

 

 

김영섭 대표는 기조 연설에서 "통신사업자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그 위에 독점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얻는데 만족하는 동안 빅테크기업들은 인프라에 메신저, OTT, 자율주행, 인터넷 금융 등 혁신 서비스를 내놓아 디지털 생태계의 주인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통신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연결은 IT를 포함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 클라우드, 로봇, 메타버스 등 모든 신규 기술의 근간이 됐지만 통신의 가치가 잊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외부의 힘에 의한 '강제혁신'을 당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김 대표는 "클라우드, AI, 자율주행 등 빅테크기업들이 주도하는 영역에서 대등한 IT 역량을 축적하고, 아직 초기 단계인 스마트시티,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케어, 에너지 등 영역에서 주도권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통신사업자들이 미래 디지털사회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홀로그램 통신, 도시나 국가 수준의 매시브 디지털 트윈, 딥러닝에 기반한 초지능 로봇, 양자암호통신 등 새로운 방식의 통신이 녹아 든 세상으로 변화를 6G와 새로운 ICT로 선점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KT는 '디지털혁신 파트너'라는 새로운 지향점을 설정하고 클라우드, AI고객센터, 보안, 메타버스, 교통과 모빌리티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선정해 통신사업자가 중심이 되는 디지털 영역을 목표로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발굴, 제시하는 '디지털 서비스 퍼스트'로의 접근도 강조했습니다. 이는 기업의 성장을 넘어 국가 디지털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도 덧붙였습니다.

 

미래 디지털사회에서 통신사업자들의 역할에 대해서도 당부했습니다. 시장 창출 및 선도를 위해 다방면의 고객, 파트너사, 기술기업들과 협력하는 생태계 조성과 함께 글로벌 통신사업자간 네트워크 및 차세대 통신서비스 협력, 기술혁신 스타트업과 제휴 및 M&A를 적극 추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KT는 32개 통신사와 함께 GSMA 오픈 게이트웨이에 참여하며 개방형 API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김채희 KT 전략기획실장은 "믿음을 공개하면서 점점 더 많은 생태계 확장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면서 "특별한 섹터에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를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김 대표는 "M&A와 인수는 필요한 수준으로 하겠지만 마구잡이로 하면서 큰 회사를 만들 생각보다는 좋은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서 "협력 관계를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는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더하기가 아니라 곱하기가 되는 방향으로 도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래 디지털사회를 열기 위한 인재 양성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김 대표는 "KT는 AI, 클라우드 등 소프트웨어 분야의 미래인재 육성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내부 인력을 디지털 인재로 키우고 있다"면서 "국가 차원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해 AI인재 교육과정인 에이블 스쿨과 국내 대학에 AI 관련학과를 개설, 운영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 KT다운 '원 KT'를 지향할 것이고 이런 것이 KT만의 문화로 정착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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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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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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