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통신3사 “갤럭시 Z폴드·플립5, MZ세대에 인기”

URL복사

Tuesday, August 08, 2023, 15:08:25

1일부터 7일까지 사전판매 진행
SKT, 예약가입 중 2030세대가 62%
LG유플, 폴더블5 팝업 방문객 전작 대비 2배 이상
KT, 삼성전자와 증강현실게임존 인기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통신3사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동안 삼성전자[005930] 갤럭시 Z폴드·플립5 사전판매를 진행한 결과 MZ 세대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8일 밝혔습니다.

 

SKT[017670]는 갤럭시 Z폴드·플립5 사전예약을 진행한 결과 2030세대 청년고객이 전체 예약 가입자 가운데 약 62%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Z 플립 5는 2030대 여성 고객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35%를, 갤럭시 Z 폴드5는 3040대 남성 고객이 53%를 차지했습니다.

 

색상별로는 갤럭시 Z 플립 5는 민트-크림-그라파이트-라벤더 순으로 선호가 높았고 갤럭시 Z 폴드 5는 팬텀 블랙-아이스 블루-크림 순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SKT는 사전판매 기간 동안 메타버스플랫폼 '이프랜드' 내에 T다이렉트샵 원더플립 스퀘어를 구축해 T다이렉트샵 혜택영상과 A.(에이닷)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Z 폴더블 제품 기능 미션을 체험할 수 있는 홍대 인근의 SKT 플래그십 스토어 'T팩토리' 2층에 원더플립 미니어처 팝업존도 운영했습니다.

 

SKT는 갤럭시 Z폴드·플립5를 개통할 때 제휴카드 할인, T안심보상, 프로모션 등 구매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임봉호 SKT 모바일 사업총괄은 "SKT만의 특별한 혜택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한 '5! 마이 원더플립' 캠페인이 청년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LG유플, 갤럭시 팝업 방문객 'MZ세대 중심 전작 대비 2배 이상'

 

LG유플러스[032640]는 갤럭시 Z폴드·플립5를 향한 MZ세대 고객의 관심이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에서 열린 갤럭시 팝업에는 일 평균 2000명 이상 총 2만명이 넘는 고객이 방문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전작 갤럭시 Z플립·폴드4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총 1000대 한정으로 나온 갤럭시 Z플립5 '가비지타임 에디션'은 준비한 수량의 2배 이상 예약신청이 접수됐습니다.

 

사전예약 결과 갤럭시 Z 플립5 모델의 인기가 더 높았습니다. 갤럭시 Z 플립5 모델과 갤럭시 Z 폴드5 모델의 가입 비중은 약 7대 3입니다.

 

색상의 경우 갤럭시 Z 플립5는 크림색이, 갤럭시 Z 폴드5는 아이스 블루색이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유플러스LIVE' 방송은 사전예약기간 동안 누적 뷰 약 350만회를 돌파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 Z폴드·플립5 개통에 맞춰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 고객을 위한 '한달 구독료 0원'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KT-삼성전자, 증강현실 게임 체험공간도 인기

 

KT[030200]는 사전예약에서 전작보다 많은 고객이 갤럭시 Z폴드·플립5를 예약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Z플립5와 Z폴드5 판매 비중은 75대 25로 나타났습니다.

 

KT는 사전예약한 고객에게 제공하는 '더블스토리지' 혜택과 갤럭시 Z플립5 커버 스크린에 대한 고객의 관심 및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많은 고객이 예약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색상 별로는 갤럭시 Z 플립5는 민트-크림-그라파이트-라벤더 순으로 인기가 많았고, 갤럭시 Z 폴드5는 아이스 블루-팬텀 블랙-크림 순으로 반응이 좋았습니다.

 

 

KT는 삼성전자와 함께 전국 S존 매장과 서울 마포구 '홍대 애드샵플러스'에 증강현실(AR)게임 체험 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T는 갤럭시 Z 폴더블5 구매고객을 위한 구매혜택부터 단말 할인, 콘텐츠 이용 혜택 등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갤럭시 Z폴드·플립5를 개통한 고객을 대상으로 자라섬 페스티벌(2500명), 폴더블 캠핑(40가족), 셀렉티브 호텔 멤버십(1011명) 등 혜택을 추첨을 통해 제공합니다.

 

KT 디바이스사업본부장 김병균 상무는 "사전 예약 개통을 통해 먼저 만나보는 갤럭시 Z 폴더블5 시리즈와 함께 KT만의 풍요로운 혜택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통신 3사는 갤럭시 Z플립5는 요금제에 따라 15만6000원~65만원, 갤럭시 Z폴드5는 요금제에 따라 5만원~24만원의 공시지원금을 책정했습니다.

 

사전 개통은 오는 11일까지 4일동안 진행되며, 사전예약 고객 대상으로 우선 개통이 시작됩니다. 공식 출시는 오는 11일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