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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런에게서 나와 가족 지킨다’…롯데손보, 생활밀착형 플랫폼 ‘앨리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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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8, 2023, 14:08:29

가족-지인-타인으로 확장하는 6가지 범주
미니뇌심보험·캠핑차박보험 등 16종 판매
"2년후 보험업 전반 디지털전환 완성할 것"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롯데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이은호)은 '세상에 없던 보험서비스(상품) 제공'을 지향하는 새로운 플랫폼 '앨리스(ALICE)'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정식 출시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은 앨리스 출시를 계기로 2025년까지 보험업 전 과정(End-to-end)에 걸쳐 완전한 디지털전환(DT)을 마무리하고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도약한다는 목표입니다.


새 플랫폼 앨리스에서는 16종의 생활밀착형 보험서비스가 판매됩니다. 뇌·심장 질환을 최대 1000만원까지 보장하는 '미니뇌심보험', 가족을 대표해 1명만 가입하는 '캠핑차박보험', 동반가입과 선물하기 기능을 갖춘 '골프보험' 등 일상속 다양한 위험을 보장할 신규 보험서비스를 독점 판매합니다.


이들 보험서비스는 고객 중심의 세계관 '앨리스 유니버스'를 통해 나를 중심으로 가족-지인-타인으로 확장되는 6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포미(FOR ME) ▲플렉스(FLEX) ▲마이팸(MY FAM) ▲크루(CREW) ▲빌런(VILLAIN) ▲히어로(HERO)가 그것입니다.


가령 영·유아 성장호르몬 결핍증 치료와 전염병·응급실 치료를 보장하는 '베이비보험', 골절·화상부터 독감과 응급실까지 보장하는 '키즈보험'은 내 가족을 지킨다는 뜻에서 '마이팸' 보험으로 분류합니다.


학교폭력이나 스쿨존 교통사고 등을 보장하는 '청소년보험'과 원형탈모·대상포진·통풍 등 직장내 괴롭힘과 스트레스로 빈발하는 질병을 보장하는 '직장인보험'은 일상속 악당(빌런)으로부터 나를 지킨다는 의미를 부여해 '빌런' 보험으로 지칭됩니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세상에 없던 보험의 원더랜드'를 지향하는 앨리스는 보험을 고객 일상속 위험만큼 가까운 곳에 위치시키겠다는 목표로 만들어졌다"며 "기존에 없던 다양한 생활밀착형 보험서비스를 간편인증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고 상세한 보험계약 조회와 보험금 청구도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앨리스는 고객이 스스로 앱에 찾아올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앨리스 메인화면 최상단에 배치한 콘텐츠 놀이터 '플레이 앨리스(PLAY ALICE)'를 비롯해 유명 힙합 경연 프로그램을 콘셉트로 한 '약관래퍼(feat.김대리)', 보험금 청구 관련 정보를 담은 '김청구TV' 등입니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보험업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 재미있고 유쾌한 보험의 이미지를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디지털 공간에서 고객을 만나는 창구인 앨리스는 디지털 전환의 마지막 퍼즐"이라며 "하반기 영업지원을 위한 신규 플랫폼을 추가 출시해 디지털 전환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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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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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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