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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 개발…“판교서 서울시청까지 4분 3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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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4, 2023, 20:07:25

5인승 수직이착륙 비행체
자체 개발한 분산 추진 로터 방식 적용
‘조류충돌(버드스트라이크)’은 해결해야 할 숙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기업 디스이즈엔지니어링(TIE)은 고속 자율 비행 AAM 비행체 '시프트 컴슨'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홍유정 TIE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간이 평생 이동하는데 할애하는 시간은 평균 5년에서 6.3년"이라며 "시프트 컴슨을 통해 1년으로 줄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시프트 컴슨 이용시 서울에서 대전까지는 27분, 판교부터 서울시청까지 4분 30초면 도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TIE가 공개한 '시프트 컴슨'은 5인승 수직이착륙(eVTOL) 비행체로 최고속도 330km/h, 비행거리 280km 이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TIE는 "순간 제어 반응 및 기동성, 회전 반경, 제동거리 등 탑승자 안전과 관련한 기체 성능이 타사 대비 높다"면서 "기상 환경의 영향을 덜 받도록 설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시프트 컴슨은 기존 수직이착륙 비행체에서 사용된 적 없던 스택 시스템의 로터 방식이 적용됐습니다. TIE는 이를 통해 전방향 회전과 높은 속도를 보장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대표는 "기체의 특성이 정해지게 되면 그 수준에서 벗어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기존 수직이착륙 비행체에서 사용되던 멀티로터, 리프트&크루즈, 틸트로터 등에서 벗어나 TIE만의 새로운 기체를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TIE는 소음과 제작, 유지 비용을 최소화했으며 전방향 장애물 인지 및 회피 등 탑승자 안전을 위한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고 설명했습니다.

 

홍 대표는 소음과 관련해 "분산 추진 로터 방식 적용해 소음이 적으며, 50db 이하를 목표치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안전성과 관련해 '조류충돌(버드스트라이크)'은 TIE가 풀어야하는 숙제입니다. 조류충돌은 비행체가 새와 부딪혀 기체 손상을 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수직이착륙 비행체는 저고도로 도심을 비행하는 특성상 다른 비행체보다 조류충돌 위험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2022년도 교통안전연차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발생한 조류충돌 건수는 총 2002건으로 매년 200건 이상씩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류충돌' 방지 기술을 묻는 질문에 TIE 관계자는 "장애물을 인지하고 회피하는 기술은 구현됐다"면서 "시프트 컴슨은 타사 제품에 비해 기동성이 높아 조류충돌을 피하기 적합한 형태"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조류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시프트 컴슨에는 총 16개의 로터가 탑재됐으며 왼쪽, 오른쪽, 앞, 뒤로 4개씩 짝을 이뤄 작동합니다.

 

조류충돌 등으로 로터가 고장났을 경우에 대해 TIE 관계자는 "16개의 로터 중 8개가 작동을 하지 않아도 비행이 가능하다"면서 "어느 한쪽의 로터 8개가 모두 고장이 나 밸런스를 잃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비상 착륙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시프트 컴슨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공개 시점도 미정입니다. 

 

홍 대표는 "전세계 많은 회사들이 eVTOL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상용화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어 보인다"면서 "상용화 하기에 부족한 요소를 해소하고 도심 환경에서 안전성과 최적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유럽 등 인증을 마치고 2027년 상반기를 상용화 시점으로 보고 있으며 2040년 연간 5000대를 생산하는 공장 설립도 계획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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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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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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