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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 품은 케이크?…주류업계, 술·디저트 콜라보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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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6, 2023, 08:07:17

케이크에 위스키 원액 첨가..글렌리벳 팝업 운영
맥주와 빵, 막걸리와 아이스크림 협업 제품 선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주류업계에 여름은 대목으로 꼽히지만 올해는 특히 중요합니다. 벌써 역대급 폭염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엔데믹을 맞아 3년 만에 대규모 프로모션이 계획돼 있기 때문입니다. 신제품 출시 경쟁도 치열합니다. 이에 맞춰 MZ세대를 겨냥한 이색 컬래버레이션 식품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류기업과 디저트 브랜드의 협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위스키, 맥주, 막걸리 등 여러 주종이 디저트 안에 들어가기도 하고 새로운 향이나 식감을 더해 출시하기도 합니다. 오프라인 체험을 위한 팝업 스토어부터 한정판, 비알코올 제품까지 형태도 다양합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케이크 안에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싱글몰트 '더 글렌리벳'이 파인 디저트 부티크 '파티세리 후르츠'와 협업해 ‘더 글렌리벳 위스키 후르츠’를 선보였습니다. 파티세리 후르츠는 과일처럼 생긴 과일 무스 케이크로 임하선 오너 셰프가 3가지 맛으로 개발했습니다.

 

더 글렌리벳 파운더스 리저브, 12년, 15년 각각을 대표하는 귤, 바나나, 사과를 과일 무스 케이크와 매치하고 케이크 속 재료인 과일 퓨레 안에 더 글렌리벳 원액을 넣었습니다. 제품과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오는 16일까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오색칠'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합니다.

 

더 글렌리벳 위스키 후르츠 디저트 3종을 포함해 칵테일, 하이볼, 온더락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1층은 포토존과 메인바로 구성했고 2층은 더 글렌리벳의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존과 굿즈존으로 꾸몄습니다. 2층 브랜드존 과일들은 각각의 병 모양에 담겨 직관적인 재미를 더했습니다.

 

팝업 관계자는 "디저트 3종 중에서는 더 글렌리벳 리저브 만다린 무스 케이크가 가장 많이 팔렸는데 위스키를 보틀(병)째 구매하는 손님도 적지 않다"며 리저브 제품만 3~4병 팔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소비자들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오비맥주 한맥은 베이커리 카페와 손잡고 맥주와 빵을 조합했습니다. '테디뵈르하우스'와 공동 개발한 ‘한맥 쌀 크로핀’과 ‘한맥 소르베 배 진저 에이드’ 2종을 선보였습니다. 서울 삼각지에 위치한 테디뵈르하우스는 프렌치 스타일 카페로 MZ세대 사이에서 각광 받는 디저트 가게 중 하나입니다.

 

한맥 쌀 크로핀은 국산 쌀을 함유한 한맥에서 착안했습니다. 빵 속을 쌀가루로 만든 크림과 한맥으로 만든 맥주 젤리로 채웠습니다. 크로핀 상단에는 머랭과 쌀 크로칸트를 올려 한맥이 내세우는 부드러움을 강조했습니다.

 

한맥 소르베 진저 에이드는 배 진저 에이드에 한맥으로 만든 소르베를 올렸으며 한맥 전용잔에 담겨 생맥주와 같은 비주얼로 제공됩니다. 이색 디저트 2종은 오는 6일까지 테디뵈르하우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출시된 디저트는 성인인증을 한 소비자만 구매 가능합니다.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만 있는 건 아닙니다. 파리바게뜨는 막걸리 브랜드 서울장수와 협업해 '장수 막걸리향 아이스캔디'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양사의 협업은 지난해 장수막걸리 쉐이크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입니다. 

 

여름 시즌에 맞춰 막걸리 풍미를 아이스캔디로 구현했습니다. 장수 막걸리향 아이스캔디는 알코올 1% 미만의 성인용 비알코올 제품으로 알코올에 대한 부담을 줄였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출시 두 달 만에 30만잔 이상 판매고를 올린 장수막걸리 쉐이크도 재차 선보입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색다른 경험과 맛을 선호하는 MZ세대 소비자를 위해 일명 ‘힙걸리(hip+막걸리)’ 트렌드에 맞춰 서울장수와 두 번째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이색적인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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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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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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