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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 품은 케이크?…주류업계, 술·디저트 콜라보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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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6, 2023, 08:07:17

케이크에 위스키 원액 첨가..글렌리벳 팝업 운영
맥주와 빵, 막걸리와 아이스크림 협업 제품 선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주류업계에 여름은 대목으로 꼽히지만 올해는 특히 중요합니다. 벌써 역대급 폭염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엔데믹을 맞아 3년 만에 대규모 프로모션이 계획돼 있기 때문입니다. 신제품 출시 경쟁도 치열합니다. 이에 맞춰 MZ세대를 겨냥한 이색 컬래버레이션 식품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류기업과 디저트 브랜드의 협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위스키, 맥주, 막걸리 등 여러 주종이 디저트 안에 들어가기도 하고 새로운 향이나 식감을 더해 출시하기도 합니다. 오프라인 체험을 위한 팝업 스토어부터 한정판, 비알코올 제품까지 형태도 다양합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케이크 안에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싱글몰트 '더 글렌리벳'이 파인 디저트 부티크 '파티세리 후르츠'와 협업해 ‘더 글렌리벳 위스키 후르츠’를 선보였습니다. 파티세리 후르츠는 과일처럼 생긴 과일 무스 케이크로 임하선 오너 셰프가 3가지 맛으로 개발했습니다.

 

더 글렌리벳 파운더스 리저브, 12년, 15년 각각을 대표하는 귤, 바나나, 사과를 과일 무스 케이크와 매치하고 케이크 속 재료인 과일 퓨레 안에 더 글렌리벳 원액을 넣었습니다. 제품과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오는 16일까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오색칠'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합니다.

 

더 글렌리벳 위스키 후르츠 디저트 3종을 포함해 칵테일, 하이볼, 온더락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1층은 포토존과 메인바로 구성했고 2층은 더 글렌리벳의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존과 굿즈존으로 꾸몄습니다. 2층 브랜드존 과일들은 각각의 병 모양에 담겨 직관적인 재미를 더했습니다.

 

팝업 관계자는 "디저트 3종 중에서는 더 글렌리벳 리저브 만다린 무스 케이크가 가장 많이 팔렸는데 위스키를 보틀(병)째 구매하는 손님도 적지 않다"며 리저브 제품만 3~4병 팔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소비자들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오비맥주 한맥은 베이커리 카페와 손잡고 맥주와 빵을 조합했습니다. '테디뵈르하우스'와 공동 개발한 ‘한맥 쌀 크로핀’과 ‘한맥 소르베 배 진저 에이드’ 2종을 선보였습니다. 서울 삼각지에 위치한 테디뵈르하우스는 프렌치 스타일 카페로 MZ세대 사이에서 각광 받는 디저트 가게 중 하나입니다.

 

한맥 쌀 크로핀은 국산 쌀을 함유한 한맥에서 착안했습니다. 빵 속을 쌀가루로 만든 크림과 한맥으로 만든 맥주 젤리로 채웠습니다. 크로핀 상단에는 머랭과 쌀 크로칸트를 올려 한맥이 내세우는 부드러움을 강조했습니다.

 

한맥 소르베 진저 에이드는 배 진저 에이드에 한맥으로 만든 소르베를 올렸으며 한맥 전용잔에 담겨 생맥주와 같은 비주얼로 제공됩니다. 이색 디저트 2종은 오는 6일까지 테디뵈르하우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출시된 디저트는 성인인증을 한 소비자만 구매 가능합니다.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만 있는 건 아닙니다. 파리바게뜨는 막걸리 브랜드 서울장수와 협업해 '장수 막걸리향 아이스캔디'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양사의 협업은 지난해 장수막걸리 쉐이크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입니다. 

 

여름 시즌에 맞춰 막걸리 풍미를 아이스캔디로 구현했습니다. 장수 막걸리향 아이스캔디는 알코올 1% 미만의 성인용 비알코올 제품으로 알코올에 대한 부담을 줄였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출시 두 달 만에 30만잔 이상 판매고를 올린 장수막걸리 쉐이크도 재차 선보입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색다른 경험과 맛을 선호하는 MZ세대 소비자를 위해 일명 ‘힙걸리(hip+막걸리)’ 트렌드에 맞춰 서울장수와 두 번째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이색적인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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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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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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