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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 품은 케이크?…주류업계, 술·디저트 콜라보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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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6, 2023, 08:07:17

케이크에 위스키 원액 첨가..글렌리벳 팝업 운영
맥주와 빵, 막걸리와 아이스크림 협업 제품 선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주류업계에 여름은 대목으로 꼽히지만 올해는 특히 중요합니다. 벌써 역대급 폭염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엔데믹을 맞아 3년 만에 대규모 프로모션이 계획돼 있기 때문입니다. 신제품 출시 경쟁도 치열합니다. 이에 맞춰 MZ세대를 겨냥한 이색 컬래버레이션 식품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류기업과 디저트 브랜드의 협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위스키, 맥주, 막걸리 등 여러 주종이 디저트 안에 들어가기도 하고 새로운 향이나 식감을 더해 출시하기도 합니다. 오프라인 체험을 위한 팝업 스토어부터 한정판, 비알코올 제품까지 형태도 다양합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케이크 안에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싱글몰트 '더 글렌리벳'이 파인 디저트 부티크 '파티세리 후르츠'와 협업해 ‘더 글렌리벳 위스키 후르츠’를 선보였습니다. 파티세리 후르츠는 과일처럼 생긴 과일 무스 케이크로 임하선 오너 셰프가 3가지 맛으로 개발했습니다.

 

더 글렌리벳 파운더스 리저브, 12년, 15년 각각을 대표하는 귤, 바나나, 사과를 과일 무스 케이크와 매치하고 케이크 속 재료인 과일 퓨레 안에 더 글렌리벳 원액을 넣었습니다. 제품과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오는 16일까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오색칠'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합니다.

 

더 글렌리벳 위스키 후르츠 디저트 3종을 포함해 칵테일, 하이볼, 온더락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1층은 포토존과 메인바로 구성했고 2층은 더 글렌리벳의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존과 굿즈존으로 꾸몄습니다. 2층 브랜드존 과일들은 각각의 병 모양에 담겨 직관적인 재미를 더했습니다.

 

팝업 관계자는 "디저트 3종 중에서는 더 글렌리벳 리저브 만다린 무스 케이크가 가장 많이 팔렸는데 위스키를 보틀(병)째 구매하는 손님도 적지 않다"며 리저브 제품만 3~4병 팔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소비자들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오비맥주 한맥은 베이커리 카페와 손잡고 맥주와 빵을 조합했습니다. '테디뵈르하우스'와 공동 개발한 ‘한맥 쌀 크로핀’과 ‘한맥 소르베 배 진저 에이드’ 2종을 선보였습니다. 서울 삼각지에 위치한 테디뵈르하우스는 프렌치 스타일 카페로 MZ세대 사이에서 각광 받는 디저트 가게 중 하나입니다.

 

한맥 쌀 크로핀은 국산 쌀을 함유한 한맥에서 착안했습니다. 빵 속을 쌀가루로 만든 크림과 한맥으로 만든 맥주 젤리로 채웠습니다. 크로핀 상단에는 머랭과 쌀 크로칸트를 올려 한맥이 내세우는 부드러움을 강조했습니다.

 

한맥 소르베 진저 에이드는 배 진저 에이드에 한맥으로 만든 소르베를 올렸으며 한맥 전용잔에 담겨 생맥주와 같은 비주얼로 제공됩니다. 이색 디저트 2종은 오는 6일까지 테디뵈르하우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출시된 디저트는 성인인증을 한 소비자만 구매 가능합니다.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만 있는 건 아닙니다. 파리바게뜨는 막걸리 브랜드 서울장수와 협업해 '장수 막걸리향 아이스캔디'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양사의 협업은 지난해 장수막걸리 쉐이크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입니다. 

 

여름 시즌에 맞춰 막걸리 풍미를 아이스캔디로 구현했습니다. 장수 막걸리향 아이스캔디는 알코올 1% 미만의 성인용 비알코올 제품으로 알코올에 대한 부담을 줄였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출시 두 달 만에 30만잔 이상 판매고를 올린 장수막걸리 쉐이크도 재차 선보입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색다른 경험과 맛을 선호하는 MZ세대 소비자를 위해 일명 ‘힙걸리(hip+막걸리)’ 트렌드에 맞춰 서울장수와 두 번째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이색적인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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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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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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