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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 장애' 275억원 규모 보상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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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30, 2023, 16:06:56

카카오 공동체 이용자 및 비즈니스 파트너 대상으로 보상
공정거래 소비자보호 전문가로 구성된 ‘1015 피해지원 협의체’ 구성
소상공인 대상 지원금 지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는 약 275원 규모의 'SK판교데이터센터 화재 서비스 장애 피해 지원'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번 피해 지원 절차는 카카오 공동체 이용자 및 비즈니스 파트너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카카오를 비롯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은 장애 복구 즉시 유료 서비스 이용자 및 파트나에게 약관에 따라 보상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카카오는 무료 서비스에 대해서도 보상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정거래 소비자보호 전문가로 구성된 '1015 피해지원 협의체'를 구성해 피해지원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협의체 결정에 따라 카카오는 일반 이용자 대상 카카오톡 이모티콘 총 3종을 제공했습니다.

 

 

소상공인 대상으로는 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영업이익률, 대체 서비스 유무, 해당 서비스에 대한카카오 점유율 등이 기준에 반영됐습니다. ▲매출 손실 규모액이 30만원 이하인 경우 3만원, ▲30만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경우 5만원, ▲50만원 초과인경우 개별 논의를 거쳐 지급액을 결정했습니다.

 

카카오 외에도 카카오게임즈는 장애를 경험한 이용자 대상으로 게임 아이템을 지급했고, PC방 및 채널링 제휴 서비스 파트너 대상으로 보상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장애를 겪은 이용자들에게 쿠폰 및 포인트를 지급하고, 택시·대리·주차·퀵·세차 등 서비스 공급자를 대상으로 보상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는 협의체에 피해지원 관련 과정과 결과를 담은 '1015 피해 지원 보고서'를 전달했고 협의체는 더 이상의 연장없이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접수는 진행했으나 서류 보완 등이 필요한 소상공인들은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협의체가 마련한 방안을 토대로 실질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이 최대한 빠르고 편리하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카카오는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상생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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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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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본점 폭파” 협박 글에 4000명 긴급 대피

“신세계백화점 본점 폭파” 협박 글에 4000명 긴급 대피

2025.08.05 17:03: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서울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폭발물이 설치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수천여명의 이용객과 손님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으나 곧 허위로 밝혀졌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2시 36분께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내 '합성 갤러리'에 '신세계백화점 폭파 안내'라는 제목으로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주장과 함께 테러를 암시하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게시글의 작성자는 "오늘 신세계백화점 절대로 가지 마라"며 "내가 어제 여기에 진짜로 폭약 1층에 설치했다. 오늘 오후 3시에 폭파된다"고 적었습니다. 이에 남대문경찰서는 1시간여 뒤인 오후 1시43분께 신고를 접수하고 서장의 현장 지휘 아래 매장 직원과 고객 모두를 백화점 밖으로 내보내고 현장을 통제했습니다. 경찰특공대와 소방 당국이 함께 실제 폭발물 설치 여부를 수색한 결과 해당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해당 게시글은 경찰조사 결과 허위로 확인됐다. 당사는 해당상황을 전파 받은 즉시 고객과 직원의 대피를 실시했으며 현재 영업 현장은 안전하게 정상 운영 중"이라며 "허위 사실로 사회적 불안을 조성하고 고객의 안전을 위협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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