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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밀리의 서재와 ‘아나운서 AI 보이스’ 오디오북 4종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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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1, 2023, 14:05:56

KT AI 보이스 스튜디오 ‘마이 AI 보이스’ 기술 활용
일반 고객 목소리 활용한 AI 오디오북 서비스 예정돼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는 밀리의 서재와 함께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아나운서 AI 보이스'로 제작한 오디오북 4종을 공개한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아나운서 AI 보이스'는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마이 AI 보이스' 기술로 구현한 AI 보이스입니다. 30문장만 녹음해도 제작이 가능하며 발음과 전달력이 특징입니다. 17명의 현직 아나운서가 참여했습니다.

 

KT와 밀리의 서재는 ▲이원지 외 12명의 작가가 쓴 '돈과 나의 일' ▲신진상 작가의 '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 ▲홍기훈 작가의 '위대한 경제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타임스낵의 '스낵 인문학' 등 4권을 오디오북으로 제작했습니다.

 

 

'돈과 나의 일'에는 김대호 아나운서의 AI 보이스가 '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에는 김초롱 아나운서의 AI 보이스가 사용됐고, '위대한 경제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은 서인 아나운서 AI 보이스로 제작했습니다. '스낵 인문학'은 박소영 아나운서의 AI 보이스를 적용했습니다.

 

KT와 밀리의 서재는 '아나운서 AI 보이스' 오디오북 공개를 시작으로 양사가 보유한 강점과 KT 미디어 밸류체인을 적극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마이 AI 보이스' 기술을 이용해 일반 고객의 목소리를 활용한 AI 오디오북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 또한 KT는 '아나운서 AI 보이스'를 향후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도슨트 서비스, 기업과 공공기관의 안내방송 서비스에 기술을 접목한다는 계획입니다.

 

KT '마이 AI 보이스' 녹음에 참여한 박소영 아나운서는 "내 목소리를 이용해 한국어는 물론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까지 AI 오디오가 자연스럽게 생성돼 놀랍다"며 "앞으로도 AI 보이스 기술이 발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아나운서의 목소리가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에 활용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태형 밀리의 서재 출간사업본부 본부장은 "독서의 범주가 읽는 것에서 듣는 것까지 확장된 현대사회에서 퀄리티 높은 오디오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와 함께 오디오북 서비스를 강화하고 향후 협력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 사업본부 본부장은 "밀리의 서재와 협업해 선보인 아나운서 AI 보이스 오디오북은 향후 오디오 콘텐츠 시장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KT는 앞으로도 생성형 AI 기술 역량과 KT 그룹사의 콘텐츠 역량을 결합해 콘텐츠 시장 혁신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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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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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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