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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보험’ 대충 아무거나?…‘특약’만 잘 따져도 보험료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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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9, 2023, 10:05:55

운전자 나이·운전경력·운전습관 등 염두에 둬야
임신이나 6세이하 자녀 있다면 최대 20% 할인
무사고·착한운전 할인 등 안전운전이 가장 중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차량소유자라면 의무적으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인명피해나 재산상 손실을 초래하는 교통사고에 대비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의무보험인 까닭에 흔하디흔한 상품이지만 보험료는 제각각입니다. 보장 내용이나 운전자 범위 등 세부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삼성화재는 다양한 할인특약을 꼼꼼히 살펴 가입해야 든든하게 보장받고 보험료도 절약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29일 삼성화재에 따르면 보험료 절약을 위해 맨 처음 해야 할 것은 운전자 연령 및 범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 중 최저연령자의 나이를 따져보고 그에 맞게 '운전자연령한정특약'에 가입합니다. 일반적으로 설정연령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운전자 범위를 '누구나' 또는 '가족전체'로 하는 것보다 '피보험자 1인' 또는 '부부' 등 꼭 필요한 사람만 선택해도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부부가 운전하는 차량을 가끔 자녀가 운전한다면 기본적인 운전자 범위는 부부한정으로 설정하고 자녀가 운전하는 기간에만 '임시운전자특약'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거나 태아를 임신한 경우 최대 20%까지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군 운전병, 법인·관공서 운전직 근무,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등 경력이 있다면 이 기간을 운전경력으로 인정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사 가입경력 포함, 3년 연속 무사고시 보험료를 10.3~19.4% 할인해주는 '무사고운전자할인제도'도 챙겨볼만 합니다. 이 제도는 삼성화재가 업계 최초 도입해 현재 대부분 손해보험사가 운영 중입니다.

 

블랙박스 특약을 통해 회사별로 1.1~6%의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시 블랙박스 제조사, 모델명 등을 알려주면 됩니다. 상시고정된 상태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운전습관이 양호한 운전자라면 '티맵 착한운전 할인특약'으로 최대 10%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는 업계 최초로 운전자한정 상관없이 안전운전 점수에 도달하면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1인 또는 부부한정 가입자는 최대 10.3%, 그외 운전자한정 가입자는 최대 9.3% 깎아줍니다. 연간 운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 할인특약과 중복가입 가능합니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 특약'을 고려해볼 만합니다. 연간 주행거리가 1만5000㎞ 이하라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는 연간 주행거리 실적에 따라 최대 35%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에코마일리지특약'을 운영 중입니다.

 

삼성화재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한 보험료 할인도 가능합니다. '삼성화재 애니핏 플러스' 또는 '삼성화재 착!한 걷기'를 사용하는 고객은 측정한 걸음정보를 기준으로 회사가 정한 특정조건 달성시 보험료 3%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가입만으로 누구나 할인받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인터넷 할인율이 큰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만으로 보험료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별로 비율이 다르므로 각사 다이렉트 보험사 홈페이지를 찾아보는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각사 다이렉트 보험사 홈페이지나 광고를 보면 '인터넷 가입 평균 00% 할인'이라고 되어 있는데 오프라인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그만큼 저렴하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할인율은 대략 16~20% 수준으로 할인율이 큰 회사와 작은 회사의 차이는 4.5%로 작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사별 할인율은 회사의 평균 수치이므로 개인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관계자는 "안전운전하는 고객에 다양한 보험료 할인혜택을 제공해 사고예방을 유도하고 있다"며 "사고예방으로 보험 갱신시 보험료를 할인받는 것이 가장 큰 보험료 절감법으로 안전운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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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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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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