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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지난해 시간 준수성·안전성 ‘으뜸’ 항공사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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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4, 2023, 15:05:10

국토부,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공개
국적사 10개·외국적사 16개·국내공항 6곳 대상
제주항공, 모든 부문서 가장 높은 점수 받아
미주·유럽 항공사, 전쟁 여파로 시간준수율 하락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토교통부의 지난해 항공서비스 평가 결과 제주항공이 국내 항공사 중 시간준수성, 안전성 부문 모두 최고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부는 24일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서비스 평가는 국내 항공사 10개와 지난 2020년과 2021년 코로나19로 평가 대상에서 제외됐던 외국적항공사 16개, 6개 국제공항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평가 부문은 시간준수성, 안전성, 소비자 보호 충실성, 이용자만족도로 구성했습니다. 시간준수성 부문의 경우 국내 항공사는 국내선과 국제선 2개로 구분해 평가가 이뤄졌으며, 안전성 부문은 국내 항공사만을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됐습니다.

 

시간준수성 평가는 이착륙 시간을 기준으로 지연운항 여부를 평가해 점수가 매겨졌습니다. 평가 결과, 국내선에서는 제주항공과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가 A* 등급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국제선 시간준수성의 경우 국내 항공사 중에서는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이, 외국 항공사 중에서는 싱가포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에티하드항공, 타이항공이 A**로 최고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반면, 에어캐나다항공은 공항에서 체류시간이 타 항공사 대비 짧고(약 100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항로 우회 등으로 D등급을 받으며 정시운항율이 전체 평가대상 항공사 중 최하위인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국제선의 경우 미주․유럽 노선 운항 항공사의 시간준수율이 예년 대비 크게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라 최단거리 항로인 북극·시베리아 항로 사용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주 노선과 유럽 노선의 시간준수율은 지난 2021년 각각 97.6%, 97.4%에서 91.5%, 92.6%로 줄었습니다.

 

국내 항공사만을 대상으로 항공기 사고·준사고 발생률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 평가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제주항공, 티웨이항공이 A** 등급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에어프레미아는 A*, 대한항공은 B*,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는 B등급을 획득했습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지난해 9월 영국 런던 지상이동 중 항공기 간 접촉과 같은해 10월 필리핀 세부 착륙 중 활주로 이탈 사고로 전년 A등급서 하락했습니다.

 

소비자 보호 충실성 부문은 항공교통이용자 서비스 계획 여부, 피해구제 접수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사후 조치의 충실성에 대해 평가가 이뤄졌습니다. 평가 결과 국내 항공사의 경우 모두 최고등급인 A**을 받았습니다.

 

외국 항공사는 타이항공, 터키항공(이상 C*), 집에어도쿄(C)를 제외하고 A**~B등급을 획득했습니다. C등급대를 받은 항공사는 타 여객 대비 피해구제 미합의 건이 많고 소비자 보호 조치 이행 부족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지난해 전반적 이용자 만족도는 국내 항공사의 경우 전년인 2021년(5.77점) 대비 소폭 상승한 5.81점으로 나타났으며, 외국 항공사는 국내 항공사보다 낮은 5.33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만족도 조사에서 6.5점 이상이면 '매우만족', 5.5점 이상이면 '만족', 4.5점 이상이면 '다소 만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결항 및 지연을 경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정보제공 적절성' 만족도는 국내 항공사와 외국 항공사 모두 타 조사항목 대비 낮은 점수를 올렸습니다. 국내 항공사는 4.71점, 외국 항공사는 4.03점입니다.

 

공항서비스 평가는 6개 평가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 대구) 모두 공항이용 편리성을 제외한 평가항목인 신속성, 수하물처리 정확성, 이용자 만족도에서 같은 평가 등급(A등급)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공항이용 편리성은 인천·김해공항이 A등급을 획득했으며, 김포공항은 대중교통 편리성은 좋으나 공항이용객 대비 수하물 카트 수 등을 평가하는 수속시설에서 점수가 낮아 전년 A등급서 하락한 B** 등급을 받았습니다.

 

국토부는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평가결과와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그간 제도 운영 상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2023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지침 개정을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영혜 국토교통부 항공산업과장은 "최근 항공교통 이용 경험 증가로 국민들의 항공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진 만큼, 서비스 평가 결과가 실제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항공사 및 공항운영자도 항공교통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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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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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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