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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4월 65.6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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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2, 2023, 17:05:39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포터 판매 지속 호조
GM 한국사업장, 108.4% 증가..업체 중 최고 오름폭
KG는 토레스 효과 지속..르노코리아는 전월과 대조 흐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4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4월 총 판매량은 65만6478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59만7658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9.8% 늘은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2만7890대, 국내 시장에서는 12만8588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전년 동월 판매량인 47만8030대보다 10.4%가, 국내 시장은 지난해 4월 11만9628대 판매량보다 7.5%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하면 현대차는 33만6212대, 기아는 25만9524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1233대, KG모빌리티는 9929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9580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8.5%, 기아는 8.3%, KG모빌리티는 22.0%가 상승했으며, GM 한국사업장은 108.4%의 증가율로 호조세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르노코리아차는 전년 동월 대비 52.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4월 국내 시장에서 6만6660대, 해외 시장에서 26만9552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각각 12.2%, 7.6%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디 올 뉴 그랜저(9997대)'가 1만대에 육박하는 월 판매 실적으로 전체 판매 증가량을 이끌었으며, 중형 트럭 포터가 9068대 판매로 뒤를 이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도 총 1만2187대가 팔리며 증가세를 뒷받침했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9314대, 해외에서 21만21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월 대비 국내시장 판매량은 1.6% 감소했으며, 해외 판매량은 11.0% 증가했습니다. 스포티지(4만3645대)는 지난 달에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로 집계됐으며 셀토스(2만6301대)와 쏘렌토(1만8975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주력 상품인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인기가 지속되며 지난 달에 이어 완성차업체 중 최고 증가율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해외 시장에서는 3만6003대를 팔며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113.9%가 뛰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해외 시장에서 총 2만2693대를 기록했으며,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글로벌 시장에서 1만3310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국내 시장에서 3072대가 판매되며 국내 월 판매량 증가(총 5230대 판매, 77,2% 증가)를 이끌기도 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주력 SUV로 자리매김한 토레스가 국내 시장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토레스는 KG모빌리티가 기록한 4월 국내 총 판매량인 5583대의 63.6% 비중인 3553대의 판매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총 4346대가 팔렸는데 전년 4월과 비교할 경우 31.7%가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50% 이상의 판매 증가세를 나타낸 르노코리아차는 판매량이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국내에서 1801대, 해외에서 7779대가 팔리며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각각 22.6%, 56.8% 줄었습니다.

 

주력 상품인 XM3가 6200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전년 동월 판매량인 1만7114대보다 63.7% 줄은 것이 전체적인 감소세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QM6는 3171대의 글로벌 판매량으로 전년 동월(2462대) 대비 28.7%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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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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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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