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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공사비 평당 600만원 수준 목조주택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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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3, 2023, 13:04:39

자회사 자이가이스트 통해 목조모듈러주택 보급나서
대기업. 단독주택 시장 진출 첫 공식선언
B2C 방식으로 본격적 영업 진행 추진
평당 건축비는 600만~700만원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GS건설[006360]의 목조모듈러주택 자회사인 '자이가이스트'가 국내 단독주택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자이가이스트는 1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사의 목조모듈러주택에 대해 본격적인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영업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듈러주택은 기본 골조와 방 내부 등 주택의 80%가량을 공장에서 제작한 뒤 주택이 들어설 부지에 '레고'를 맞추듯 조립만 하는 방식으로 짓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일반 주택보다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과 더불어 분진과 폐기물 등의 발생이 적어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이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자이가이스트가 단독주택 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함께 시공 방식, 마케팅 추진 계획, 주택 주력타입 상품 소개, ADU(소형주택 유닛) 소개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자이가이스트 측은 "광역교통망 시설이 확충됨에 따라 도심에서 떨어진 곳에서도 충분히 출퇴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전원주택, 단독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목조모듈러 주택이 철근 콘크리트 건축물보다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친환경성을 갖추고 있으며, 신속성과 내구성 등에서도 경쟁력을 갖췄다고 판단해 사업 진출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시공과 관련해서는 모듈러주택의 모든 구조체를 충남 당진에 있는 8500평 규모의 공장에서 '프리패브' 방식으로 직접 생산해 일반 단독주택 대비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췄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이가이스트 측은 "현장 공정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생산해 신속한 구조체 공급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B2C 영업 방식은 ▲고객 상담 ▲프로토타입 선택 및 설계 계약 ▲모듈 설계 ▲건축 계약 및 생산 ▲현장 작업의 5단계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상품의 경우 미리 준비한 3D 모듈을 현장에서 조합하는 '볼륨매트릭 기법'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표준 모듈의 경우 50여개를 준비했습니다. 건축주는 토지 형상과 내부 평면 구성에 따라 모듈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주택을 설계하게 되며, 모듈 설계 완료 후 건축 계약을 통해 주택 건립을 진행하게 됩니다. 50여개 모듈은 자이가이스트 건축사사무소가 2년에 걸쳐 연구와 평면 개발을 통해 설계됐습니다.

 

모듈러주택의 주력 타입으로는 35평형과 54평형의 2가지 타입을 제시하고 당진공장 내 '볼륨35' '볼륨54'로 명명한 샘플하우스를 구성했습니다. 35평형은 4인 가족에 최적화된 보편화된 단독주택 형태로 방 3개, 화장실 3개로 구성됐으며, 54평형은 '프리미엄급' 모듈러 상품을 제시하기 위한 차원으로 내놓았습니다.

 

모듈러주택 건축비의 경우 메이저 단독주택 업체의 90% 수준인 평당 600만~700만원 사이로 정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자이가이스트는 9평형 단일 모듈로 구성된 ‘소형주택 ADU(Tiny House ADU)’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ADU는 추가 모듈 결합을 통해 증축 가능한 소형주택 유닛입니다. 건축비 마련이 어려운 예비 건축주가 1차적으로 ADU를 설치해 '세컨드 하우스'로 활용한 후 추가 모듈을 결합해 증축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입니다.

 

남경호 자이가이스트 대표는 "프리패브 공법을 통해 균일하고 우수한 품질을 보장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춘 합리적 가격의 상품을 제시해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기본적인 단독주택의 품질 및 사후관리에도 집중해 단독주택 시장의 새 패러다임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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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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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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