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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사고,범퍼 손상없으면 수리비용만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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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30, 2016, 12:06:00

금감원, 경미한 사고 수리비 표준약관 개정 발표..과잉 수리 관행 문제 지적
외산차 기준 범퍼 보험금 375만원→75만원 줄어..안전문제 땐 교체비용 지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국산 중형차인 소나타 차주 A씨는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주차를 하다가 옆에 세워진 벤츠 E클래스와 살짝 부딪쳤다. 차에서 내려 확인해보니 범퍼에 긁힌 자국이 있었다. 벤츠 E클래스 차주는 범퍼를 교체해야 한다며 거액의 수리비를 요구했다. A씨가 가입한 보험사는 범퍼 교체 수리비로 375만원을 지급했고, A씨는 사고 할증에 이어 물적사고초과로 보험료도 5만원 추가 할증됐다.


오는 7월 1일부터 가벼운 접촉사고로 인한 범퍼 긁힘 등은 자동차보험에서 교체 비용 대신 복원 수리비용을 지급한다. 앞으로 현행 경미한 사고에 대한 보험금 지급 규모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게 된다. 자동차의 기능과 안정성에 문제가 없어도 무조건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등 사회적 낭비를 초래한다는 지적에서다.


30일 금융감독원은 '고가차량 관련 자동차보험 합리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경미한 손상은 복원수리만 지급'하도록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개정한다고 30일 밝혔다.


◇ 사고차량 10대 중 7대는 범퍼 교체..“과잉 수리 관행 문제“


우리나라는 가벼운 접촉사고로 범퍼 긁힘 등 간단한 복원수리가 가능한 데도 범퍼 교체율이 높은 편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사고 발생 시 범퍼 교체율은 70%에 달해 10대 중 7대는 범퍼를 바꾸는 셈이다.


또 경미손상에 대한 수리비 지급기준이 없어 피해자와 정비업체의 불합리한 부품 교체 요구 사례가 빈발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과도한 자동차 수리비와 렌트비 지급으로 보험료 산출의 기준인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돼 보험료 인상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지난 2012년 83.4%에서 2013년 86.8%로 올랐고, 2014년 88.4%, 2015년 87.7%로 90%에 육박하고 있다. 업계에서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75%로 보고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전체 자동차 사고 중 100만원 이하 소액 사고가 약 2300만건(68.8%)으로 이 중 상당수는 경미한 손상임에도 범퍼 등을 새 부품으로 교체한 것으로 추정된다.


◇ 경미한 사고 보험금 지급 어떻게 달라지나?


금감원이 발표한 경미한 사고에 해당하는 유형은 코팅 손상, 색상 손상, 긁힘과 찍힘 등이다. 자동차의 기능과 안정성을 고려할 때 부품교체 없이 외관상 복원이 가능한 손상을 의미한다.



가령, 투명 코팅막만 벗겨진 도막손상이나 코팅막과 도장막(색상)이 동시에 손상되는 경우를 말한다. 또 긁히거나 찍혀 도장막과 함께 범퍼소재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도 경미한 사고에 해당된다.


금감원은 그동안 10개월 가량 연구용역과 성능·충돌실험(보험개발원, 교통안전공단)등을 통해 경미한 손상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기준을 마련했다. 다만, 경미한 사고일지라도 범퍼 내부의 브라켓, 레일 등이 파손돼 자동차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는 교체 보험금이 지급된다.


보험사에서 보험금 지급 규모가 줄어들면 운전자의 보험료 할증 부담도 완화될 전망이다. 예컨대, 현재 외산차의 범퍼 교체가격은 300만원 내외다. 공임비까지 더하면 교체 비용으로 375만원의 보험료가 지급되는데, 이 경우 사고 할증(사고 1회 15만원)에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200만원)을 초과해 5만원이 할증된다.


그러나 앞으로는 교체 비용 대신 복원 수리비 75만원만 지급하면 돼 물적사고로 인한 보험료 추가 할증이 되지 않는다. 지금보다 약 5만원 가량 보험료 인하 효과가 있는 셈이다.


권순찬 금감원 보험담당 부원장보는 “과잉 수리 관행이 개선되면 불필요한 부품교체로 인한 폐기부품 발생이 덜하고, 일부 문제로 지적됐던 수리비 편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는 7월 1일부이후 계약자와 갱신 계약자는 자차와 대물배상 때 경미한 범퍼 손상은 복원 수리비만 지급하도록 바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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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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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2025.05.30 11:32:02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제21대 대통령선거가 지난 29일 사전투표 시작과 함께 본격적인 막을 올렸습니다. 대선은 증시에서도 시장 방향성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로 꼽히는데 이번에도 각 후보 간 공약에 따라 관련주들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후보별 공통 공약에서 투자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육성, 내수 진작, 재건축 규제 완화 등과 같은 이슈에서 의견이 모이고 있어 선거 후에도 단기 상승 모멘텀을 제공할 여지가 크다는 분석입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증권주들은 전날 일제히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습니다. 시가총액 9조원을 자랑하는 미래에셋증권 주가는 23% 이상 급등했고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 대형 증권사들이 이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소형주로 분류되는 상상인증권은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이날도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발언이 증권주들을 끌어올렸습니다. 지난 28일 'K-이니셔TV 1400만 개미와 한 배 탔어요' 유튜브 생방송에 출연한 이 후보는 "보수 정권에서는 산업·경제 정책도 전무하고 시장 불공정·불투명, 기업·경영 지배권 남용이 일상이라 주가가 오를 수 없었다"며 "이런 것만 개선돼도 (코스피지수가) 최소 200~300포인트는 가뿐히 오른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각 후보의 공약과 연관된 섹터를 중심으로 정책 수혜 기대감이 일부 종목에 선반영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대선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만큼 주요 후보들의 공약 일치성 여부가 투자 판단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건설, 소매유통, 반도체 등이 주요 정책 수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업종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어 관련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정책 기대에 힘입어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등 주요 건설주의 주가가 최근 일제히 상승하며 우상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양당 후보 모두 내수 진작을 위한 추경카드를 꺼내든 만큼 그 온기가 소매유통 섹터로 전달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미 지난 2월 35조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제안한 바 있고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도 30조원 규모의 민생 추경안 편성 등을 공약한 바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을 포함해 이마트, 롯데쇼핑 등에 내수 활성화 기대감이 주가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BGF리테일, GS리테일 뿐아니라 기업·소비자간거래(B2C)를 주요 수익 모델로 두고 있는 소매유통업 상장사들이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강현기 DB증권 연구원은 "현재 건설과 소매유통업종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최저 주가순자산비율(PBR) 부근에 머물고 있다"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부양책이 실행돼 부동산 가격을 자극할 경우 건설 업종 주가는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낼 수 있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나타나는 파생적 소비 역시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 양당 모두 AI산업 육성 및 발전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한 만큼 반도체 섹터 역시 대선 이후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선 결과에 따른 영향보다 정치공백 해소 및 산업 지원책 시행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산업지원책 중 근로조건 완화에 대한 입장이 상이하나 이외 양당이 공유하는 지원책은 시설투자와 국산화 확대로 연계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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