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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렉시트 여파로 저금리 지속..매크로헤징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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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7, 2016, 00:06:59

보험硏 임준환 선임연구위원·전용식 연구위원, 관련 보고서 통해 제안
현재의 ‘완전 환헤징 전략’도 ‘부분 환헤징 전략’으로 변경검토해 볼만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브렉시트(Brexit) 현실화로 영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금융시장이 폭락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다른 유럽 국가들의 EU 탈퇴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져 상당기간 동안 전세계 금융시장의 공포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대한 여파로 국내 보험사들은 이차역마진이 커지는 한편 자본확충을 위한 어려움 또한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파생상품을 통해 금리위험을 헤징하는 이른바 매크로 헤징 전략을 운용해 볼 만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26일 보험연구원 임준환 선임연구위원과 전용식 연구위원은 브렉시트 현실화가 보험회사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브렉시트의 여파는 우리나라 금융시장에도 즉각적으로 반영돼 원화가치 하락 및 주가 폭락과 더불어 금리가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금리 하락 추세는 이전보다 강해질 것이란 예상이다.

 

보험연구원은 국낸 보험회사들이 전 세계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비하고 이를 토대로 보험상품 포트폴리오 구성과 해외자산 운용전략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연구원은 금융시장 불확실성의 장기화는 안전자산 선호경향 확대로 이어져 국내 보험회사의 이차역마진 부담이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이는 곧 보험회사의 자본확충 노력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회사는 보험상품 설계단계에서부터 금리위험을 관리하고 자산 측면에서 금리위험을 헤징하는 매크로 헤징 전략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금융감독자는 감독차원에서 요구자본산출액에서 금리위험경감액을 인정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매크로 헤징이란 금리스왑이나 스왑션(2차 파생상품) 등 파생상품을 통해 보험부채가 가지고 있는 금리위험을 헤징하는 것을 뜻한다. 현재 금융당국은 이를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연구원은 또 해외자산운용은 대부분 채권 또는 채권형 투자를 통해 이뤄지는 완전 환위험헤징을 하고 있다향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경우 부분 환헤징전략(currency overlay)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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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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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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