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7월 ‘보험다모아’ 개편서 외산·LPG車 제외..속사정은?

URL복사

Thursday, June 23, 2016, 18:06:44

내달 4일부터 사고이력 등 개인별 특성 반영한 車보험료 조회 가능
외산차·LPG차량은 제외..차량코드 표준화 작업으로 12월쯤 가능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다음달부터 온라인보험 슈퍼마켓 '보험다모아'에서 개인별 특성을 반영한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연령, 차종, 경력, 운전자범위, 성별, 담보 등의 대표적인 조건만 적용할 수 있어 비교정보와 실제 보험료의 차이가 발생했다.

 

앞으로는 사고 이력 등의 개인 특성까지 반영해 각 회사별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다. 다만, 자동차보험 가격 비교는 국산차는 휘발유·경유차에 한해서만 비교가 가능하고, 외제차와 LPG차량에 대한 보험료 조회는 이번 개편에서 제외됐다. 속사정이 뭘까?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달 4일부터 보험다모아에서 자동차보험 실제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다. 현재는 차종과 가입연령, 연령특약 등 비교 조건이 약 2000개에 불과했지만, 운전자범위와 할인할증 등이 반영돼 비교 가능 조건이 약 30억개로 크게 늘어난다.

 


보험다모아 모바일 버전도 새롭게 론칭된다. 현재 보험다모아 접속자수의 30% 가량이 모바일을 통한 접속인 가운데,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보험료 비교가 가능해진다. 금융위는 PC버전의 서비스를 모바일 웹 버전 서비스로 개발해 접속이 원활하도록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보험다모아 개편에서 외산차와 LPG차량의 가격 비교는 제외됐다. 외산차와 LPG차량의 경우 차량모델별 차명(차이름) 코드가 표준화돼 있지 않아 같은 차종이어도 여러 개의 차명코드로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보험사에 외산차를 가입할 경우 회사별·개인별로 사용하는 차명코드가 제각각이다.


특히 보험다모아의 경우 여러 보험사의 가격을 한 번에 비교하기 때문에 표준화된 차명코드가 필요하다. 현재 국산차는 차종과 배기량 등에 따라 최종 모델별로 각각의 차명코드가 정해져 있어 보험다모아에서 보험료 조회 때 차종별 표준화된 차명코드를 입력하면 바로 보험료 비교가 가능하다. 


반대로 외산차와 LPG는 모델별로 차명코드가 표준화돼 있지 않아 보험다모아와 같은 비교사이트에서 보험료 조회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외산차의 경우 보험가입대수는 전체에서 8%가량 차지하고, LPG차량은 10%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자동차보험에 가입된 차량 100대 중 18대는 보험다모아를 통해 보험료를 조회·비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현재 금융당국의 중심으로 보험개발원과 업계, 손해보험협회는 외산차와 LPG차량의 모델별 차명코드 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만, 전체 외산차와 LPG차량에 대한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보험개발원에서 모든 외산차와 LPG차량의 차명코드를 전산 처리한 후, 업계와 협의를 통해 어떤 코드를 사용할 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당국은 올해 말까지 외산차와 LPG차량의 차명코드 작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12월이 돼야 외산차와 LPG차량을 포함한 전체 차량에 대해 보험사별 자동차 보험료 비교가 가능해진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당분간 외산차와 LPG차량은 각 개별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료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야 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보험다모아에서 전체 차량에 대한 보험료 비교가 가능해지면 소비자가 자동차보험 선택할 때 유용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비중이 점점 늘고 있는데, 전체 보험사의 가격을 한번에 알 수 있으면 소비자에 매우 유리하다”며 “외산차까지 비교할 수 있게 되면, 온라인 가입 비중이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