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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해외체류 때 실손보험료 환급”..삼성화재만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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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2, 2016, 16:06:22

대부분 보험사, 제도 안내에 무관심..삼성화재만 유일하게 홈페이지서 공지
금감원 “고객에 안내 안한 건 문제”..“보험협회가 나설 필요도 있어” 의견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해외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경우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 보험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삼성화재만 보험료 환급대상과 절차에 대해 공지해 알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 개정에 따라 실손보험 가입자 중 3개월 이상 해외 체류한 경우 납입한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새로운 실손보험 표준약관 규정을 알리면서 보험료 환급내용도 포함시켰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보험료를 이미 납부했을 경우 3개월 이상 해외 체류사실을 입증하면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 보험사를 방문하거나 고객 센터로 연락해 필요한 서류 등을 구비하면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해외 장기체류자의 실손보험료 환급에 대한 안내에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에 3개월 이상 체류자가 보험료 환급 대상자이다보니 전체 고객에 안내문을 발송하기도 어렵고, 장기체류하는 고객이 누군지 알 수 없어 효과적으로 알리기 어렵다는 게 이유다. 


안내를 할 때 비용이 부담된다는 의견도 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서 알릴 경우,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발송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사에서는 장기체류하는 고객이 누군지 알 수가 없어서 계약자가 말해주지 않으면 모르는 상황이다”면서 “보험료 환급 대상은 실손 가입자 중 소수이기 때문에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안내를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화재는 회사 메인 홈페이지를 통해 '해외 장기체류자의 실손보험료 환급안내'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실손보험 표준약관 개정 내용과 보험료 환급 신청 대상자, 구비 서류를 포함한 신청 절차 등에 대해 안내하고 있는 것.


삼성화재 관계자는 “실손보험료 환급 관련 VOC(Voice of Customer)도 들어오고 하면서, 내부 직원의 제안으로 공지사항에 게재해 환급대상자와 준비서류 등을 알리게 됐다”면서도 “안내장을 발송하는 등의 적극적인 안내는 내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도 보험료 환급 안내방식은 보험사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고객들에게 전혀 안내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감독원에서는 표준약관 개정으로 지난 2009년 이후 가입자 중 해외체류 3개월 이상인 경우 보험료 환급 대상자로 안내했다”며 “나머지는 감독원 지도 부분이 아니어서 회사 자율에 맡기고 있는데, 안내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면 그 부분은 따로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실손보험료 환급에 대한 안내가 부담된다면, 카카오톡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상당수의 보험사에서 문자메시지 대신 카카오톡 알림메시지를 활용하고 있는데, 비용이 따로 들지 않는다. 


또한, 보험협회에서 공동으로 알리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번 해외 장기체류자 실손보험료 환급은 전체 보험사에 해당되는 사안으로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휴면보험금처럼 캠페인 형식으로 홍보를 하거나 보도자료를 배포해 알리는 방안도 있다.


이와 관련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약관 등이 개정되면서 고객에 안내할 사항이 점점 늘고 있는데, 그 때마다 안내장에문구를 추가하는 것도 쉽지 않다”며 “특히 이번 보험료 환급은 해외 장기 체류자 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운데, 공동으로 안내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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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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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세계 최초 ‘마이크로 RGB TV’ 출시…초격차 TV 재시동

삼성전자, 세계 최초 ‘마이크로 RGB TV’ 출시…초격차 TV 재시동

2025.08.12 14:31: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RGB TV’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초격차 기술로 다시 한번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 전시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한 115인치형 마이크로 RGB TV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TV의 백라이트 기술을 바꿔 색재현력과 명암 표현력이 대폭 향상했습니다. 마이크로 RGB TV는 115형 대형 스크린에 마이크로 사이즈 RGB(빨강, 초록, 파랑) LED를 초미세 단위로 배열한 RGB 컬러 백라이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빨강, 초록, 파랑 색상을 각각 독립적으로 정밀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RGB LED 칩 크기를 100㎛ 이하로 줄인 마이크로 RGB 기술을 적용해 보다 촘촘하고 정교한 색상 및 밝기 제어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미세하게 조정해 명암 표현을 높이는 로컬 디밍 효과를 극대화하고 소자가 미세해진 만큼 깊은 검은색과 밝은 이미지를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 RGB TV는 국제전기통신연합이 제정한 색 정확도를 측정하는 지표인 BT2020 면적률 100%를 달성했으며 독일 시험∙인증 전문 기관 VDE로부터 'Micro RGB Precision Color' 인증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신제품은 AI 기술 기반의 컬러 최적화 엔진인 'Micro RGB AI 엔진'을 탑재해 AI가 영상 콘텐츠의 화질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색감을 조정하며 생생하고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 RGB TV는 이를 기반으로 ▲저화질 콘텐츠를 고화질로 선명하게 업그레이드하는 'AI 업스케일링 프로' ▲극도로 빠른 움직임을 보정해 영상의 왜곡을 줄여주는 'AI 모션 인핸서 프로'를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AI가 장면별 인식을 통해 풍부한 색감을 구현하는 'Micro RGB 컬러 부스터 프로' ▲풍부한 색과 깊은 명암비를 구현해 원본 영상의 깊이감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Micro RGB HDR+'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존 AI TV에서 사용 가능한 AI 기능들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 기반의 향상된 '빅스비'가 적용된 '클릭 투 서치' 기능을 사용해 시청 중에 음성으로 "지금 보고 있는 영화 줄거리 요약해 줘", "천만 관객 넘은 영화가 무엇이 있어?"와 같은 명령을 하면 화면 상단에 띄워지는 텍스트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투 서치'가 실행된 화면에서 직접 음성으로 빅스비에게 질문을 하거나 화면 하단부에 제시되는 추천 질문을 선택하면 답변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글로벌 인증기관 UL로부터 인증받은 글레어 프리 기술은 외부 조명이나 햇빛으로 인한 빛 반사를 줄여 눈부심을 차단하고 낮에도 선명하게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RGB TV 115형의 출고가는 4490만원이며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등 기타 지역에서도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입니다. 손태용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 RGB TV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본질인 빛과 색을 가장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초대형·초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삼성전자 TV의 기술 초격차 전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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