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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5대 완성차업체, 올해 핵심 사업방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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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31, 2023, 08:01:14

현대차, ‘전동화’ 가속..기아는 RV 등에 집중
쌍용차 ‘토레스 전기차’..지엠은 신차 6종 생산
르노코리아차는 ‘내실 다지기’에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주요 완성차업체들의 올해 핵심 사업 포인트에 대한 윤곽이 나왔습니다.

 

신상품은 물론 기존 상품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수익성 증대를 꾀하고 미래 모빌리티 핵심으로 꼽히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생산력을 향상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31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를 비롯한 국내 주요 완성차 기업들은 올해 공통적으로 '판매 증가'를 목표로 세우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내놓았습니다.

 

현대차는 탄소중립 중요성 등으로 글로벌 주요 국가들이 친환경차 확대에 들어가는 기조에 맞춰 '전동화'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10조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내며 자사 역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한 성과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전기 세단인 아이오닉 6의 시장 확대에 시동을 걸 예정입니다. 아이오닉 6는 지난해 11월 유럽 5개 국가에서 2500대 한정판매를 진행해 하루 만에 완판할 정도로 인기를 끈 바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안에는 북미 시장을 주요 거점으로 공략에 나설 예정이며, 이를 통해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6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고성능 브랜드인 'N 라인업'에도 전기 모델이 처음 등장합니다. 아이오닉 5에 N을 입혀 고성능 전기차로 선보일 예정인 '아이오닉 5 N'이 그 주인공입니다.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가 장착되는 CUV 형태의 차량으로 출시 예정시기는 올해 하반기입니다.

 

소형 SUV '디 올 뉴 코나'의 전기모델도 올해 상반기 내 론칭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세 개의 상품을 올해 전기차 코어 상품으로 삼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전동화 공략과 기존 고부가가치 차량의 판매 확대를 통해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서 432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목표치의 경우 지난해 390만대보다 약 42만대 증가한 규모입니다.

 

 

기아[000270]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 출시 및 확대와 해외 주요국가서 인기가 높은 RV 상품의 개선 모델 등을 바탕으로 올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특히, 친환경차 시장 공략의 핵심은 대형 전기 SUV로 상반기 출시 예정인 EV9이 될 전망입니다.

 

EV9은 각진 '정통 SUV' 느낌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레벨3 자율주행기술과 고속도로 자율주행(HDP) 기능 등 첨단기능을 갖춘 기아 EV모델 야심작으로 출시됩니다. HDP는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인위적인 컨트롤을 하지 않고도 주행할 수 있는 기술이며, 해당 시스템이 기아 모델에서 적용되는 것은 EV9이 처음입니다.

 

기존 전기 SUV인 EV6는 생산량을 늘릴 예정이며, 북미 전략용 SUV인 텔루라이드를 비롯해 스포티지, 셀토스 등 내연기관 SUV 차량도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 개선 모델을 출시해 판매 확대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KG모빌리티로 사명 변경을 앞둔 쌍용자동차는 '효자 상품'인 중형 SUV '토레스'의 글로벌 판매 확대와 토레스의 전기 모델로 선보일 예정인 U100(가칭)를 바탕으로 실적 증대의 고삐를 당긴다는 구상입니다. U100의 경우 중국 전기차 업체인 BYD와 협업을 통해 개발 중이며 올해 하반기께 론칭할 계획입니다. 안정적인 생산체계를 위해 부품 납품업체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갖추는 것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한국지엠은 국내 주요 생산거점인 부평, 창원, 보령 공장의 생산능력을 50만대 규모로 늘리고, 지엠 주요 브랜드인 쉐보레, 캐딜락, GMC에서 6종의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을 통해 올해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입니다.

 

생산능력 확장의 경우 올해 2분기 안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6종의 새 모델 중 첫 상품으로는 CUV 차량인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내놓을 예정이며 론칭 예정 시기는 1분기 내로 잡혀 있습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신차 출시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해외 시장에서 호평을 얻으며 지난해 9만9166대의 수출 판매량을 기록한 XM3를 비롯해, 1만7329대 해외 판매량을 올린 QM6, 국내 시장에서 증가세를 보여준 SM6(4218대, 31.9%↑) 등 기존 상품을 통해 공략에 나설 예정입니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환경규제를 강화하는 등 친환경 기조가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함에 따라 자동차기업들이 전기차 생산에 가속도를 붙일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경기저하와 금리 인상 외에도 미국이 지난해 8월 발효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인해 전기차 판매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 관건이 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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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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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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