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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연합회 “대출금리만 오른다? 시장금리 반영 시차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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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1, 2023, 17:01:24

기준금리로 코피스 적용
반영 시차에 따른 예대출 금리 차이 발생 불가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은행연합회가 은행 예금금리 하락에도 대출금리는 상승한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습니다.


은행연합회는 "최근 시장금리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예금과 대출의 만기 구조 차이에 따라 빚어진 단기적 현상"이라고 11일 밝혔습니다.


은행이 이익을 늘리기 위해 예대금리차를 의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은행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특정 은행이 선제적으로 예대금리차를 확대하면 급격한 고객 이탈로 이어지므로 은행 입장에서 현실적인 전략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면서 "중저신용 대출고객이 많은 은행은 예대금리차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으나 그만큼 고객이 대출을 갚지 못할 확률도 높기 때문에 예대금리차가 높은 은행이 반드시 높은 이익을 거두는 것도 아니다"고 설명했습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대부분 코픽스(COFIX)를 기준금리로 사용합니다.


코픽스는 전달 중 취급된 예금금리 등을 집계해 다음달 15일 발표하는 만큼 예금금리 하락이 은행 대출 기준금리에 반영되는데 그만큼 시차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은행연합회는 "이런 점을 감안하면 지난해 12월초 이후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예금금리 인하분은 올 1월 중순경 발표될 코픽스부터 반영돼 주택담보대출 금리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대출금리 하향조정을 예상했습니다.


11일 현재 은행은 지난해 11월 기준 코픽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12월 기준 코픽스는 이달 16일 발표에 이어 이튿날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은행연합회는 "최근 소비자에게 적용된 여신·수신 금리 추이를 보여주는 신규취급액 기준 예대금리차는 10년 만에 최소폭을 기록했다"며 "국내은행 예대금리차는 지난 10여년간 대체로 축소(신규취급액기준)되거나 시장상황에 따라 등락을 거듭(잔액기준)해 왔을뿐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경향성을 찾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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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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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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