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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금융시장안정국·주식리딩방조사팀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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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4, 2022, 15:12:52

이복현 원장 취임후 첫 정기인사
위험관리 전담할 금융시장안정국 신설
원장특명사항 총괄 등 감독총괄국 강화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감독원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신속대응하기 위해 위험관리 전담부서인 '금융시장안정국'을 신설합니다. 기존 감독총괄국에는 '원장특명사항'을 총괄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등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금감원은 금융시장 안정과 함께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적극 대응하고 공정한 자본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먼저 금융시장안정국 신설입니다. 금감원은 최근 금리상승이나 환율 급·등락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금융불안 요인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금융시장안정국에는 금융 시장·시스템 관련 현안 적시분석과 체계적인 위험관리 업무가 맡겨졌습니다. 정우현 감독조정국장이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이뤄진 인사로 금융시장안정국을 이끌게 됐습니다.


감독총괄국의 총괄기능은 한층 강화됩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의 '특명사항'을 총괄하면서 중요 금융현안에 금감원 전사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신속대응 태스크포스(TF)' 설치 권한도 부여했습니다. 이창운 감독총괄국장은 유임됐습니다.


또 '민생금융국'이 신설됩니다. 대부업 불법행위와 사금융 피해 예방·단속을 전담합니다. 이명규 제재심의국 팀장이 민생금융국장 직위를 부여받았습니다.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 적극 대응 차원에서 불법금융대응단을 '금융사기전담대응단'(실장 임정환)으로 개편합니다.


분쟁조정국에는 분쟁조정팀 2개를 추가 신설해 분쟁민원 처리 신속성을 끌어올립니다. 구본경 금융교육국장이 분쟁조정1국장으로, 황승기 법무실 국장이 분쟁조정3국장으로 전보됐습니다. 이무열 분쟁조정2국장은 유임됐습니다.


이와 함께 불법 주식리딩방 관련 불공정거래에 대처하고 사모운용사를 이용한 불건전행위 등 시장교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과 인력을 확충합니다. 기획조사국(국장 고영집) 내 '주식리딩방조사전담팀' 신설, 사모운용사특별검사단 보강이 그것입니다.


펀드·파생상품 심사·조사 적체를 해소하고자 '펀드신속심사실'(실장 민봉기)을 신설합니다. 공정한 자본시장 환경 조성과 원활한 자금순환을 도모하기 위한 조처입니다.


내부통제 부실로 인한 금융권 횡령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은행권 검사 조직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은행검사국이 기존 2국에서 3국 체계로 확대됩니다.


은행검사1국은 시중은행, 2국은 지방·특수은행, 3국은 외국계・리스크검사로 은행별 영업형태와 리스크 유형 등을 고려해 배분했습니다.


박충현 특수은행검사국장, 백규정 글로벌시장국장 겸 금융중심지지원센터 부센터장, 김정렬 특별조사국장이 각각 은행검사1국장, 2국장, 3국장으로 전보됐습니다.


금감원은 올 6월초 이복현 원장 취임 후 처음 단행된 이번 정기인사에서 부서장 보직자 79명 중 70%에 달하는 56명을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업무 수요가 몰리고 있는 민생금융, 디지털, 국제, 법무 등 부서에 이명규 민생금융국장, 김부곤 디지털금융혁신국장, 이준교 국제업무국장, 김욱배 법무실 국장 등 각 분야에 정통한 최고의 전문가를 발탁했다고 밝혔습니다.


장성옥 IT검사국장, 원희정 손해보험검사국장, 정미선 상호금융국장, 윤정숙 회계감리1국장, 이상아 금융교육국장 등 업무능력과 리더십에서 호평받고 있는 여성 국장 5명은 본부 부서에 기용했습니다.


금감원 공채 출신 1970년대생 부서장은 검사부서 등 주요 부서에 배치됐고 이복현 원장의 세대교체 추진으로 본부 부서장 보직자 중 비교적 젊은 공채 비중은 25%로 늘었습니다.


금감원은 "원활한 조직개편 정착을 위해 능력과 성과 중심으로 부서장 정기인사를 단행했다"며 "업무능력과 효율성 중심의 지난 8월 수시인사 기조 아래 현안대응 및 조직개편에 따른 적재적소 인력배치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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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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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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