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국내 완성차업체, 11월 판매량 65.5만대…전년 동월비 13.8%↑

URL복사

Friday, December 02, 2022, 11:12:13

반도체 수급 부족 나아지며 해외에서 판매량 호조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효과 톡톡..86.2%↑
쌍용차, 5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르노코리아는 국내 부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지난 11월 총 판매량이 지난해 동월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 현상이 점차 나아지며 해외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나타낸 것이 전체 판매량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쌍용자동차,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11월 총 판매량은 65만5419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57만5950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13.8% 늘은 수치입니다.

 

총 판매량 증가는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량 증가가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판매량 가운데 52만8262대의 해외 판매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월 기록한 45만2784대보다 16.7% 늘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12만7157대로 전년 동월 대비 3.3%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5만1179대, 기아는 25만2825대, 한국지엠은 2만2860대, 쌍용차는 1만1222대, 르노코리아는 1만7333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10.7%, 기아는 13.4%, 쌍용차는 27.8% 늘었으며, 해외 시장에서의 두드러진 판매세를 보인 한국지엠은 무려 86.2%가 증가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시장에서 판매량이 소폭 감소하며 3.0%가 감소했습니다.

 

업체별 11월 판매 현황을 짚어볼 경우, 현대차는 국내 시장(6만926대)에서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1.8% 감소했지만 해외 시장에서 13.8% 증가한 29만253대의 판매량을 올린 것에 힘입어 전체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승용차 1만7098대, RV 1만9256대, 상용 및 승합차 1만2957대, 제네시스 1만161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기아는 국내와 해외 판매량 모두 지난해 동월보다 증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전년 11월보다 13.4% 증가한 5만2200대를, 해외 판매량은 15.4% 늘은 20만625대를 기록했습니다. 차종별 글로벌 판매량 1위는 스포티지(3만9335대)가 기록했으며, 셀토스(2만7947대), 쏘렌토(1만9949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쌍용차는 5개월 연속 글로벌 시장서 1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642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2.3% 판매량이 늘었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4801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11월 판매량보다 무려 92.0%가 증가했습니다. 두드러진 판매세를 보인 해외 시장에서는 렉스턴 스포츠(3298대)가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완성차업체 중 전년 동월 대비 글로벌 판매량 증가율이 86.2%로 가장 높은 한국지엠의 판매량 증가는 해외 판매가 이끌었습니다. 한국지엠의 해외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15.4%가 증가한 2만803대를 기록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동일 차량 플랫폼을 기록하는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1만6369대의 판매량을 올린 것이 전체 판매 호조를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 상이한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1만1780대를 판매하며 전년 11월보다 0.3% 증가했으나, 국내 시장은 5553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4%가 감소했습니다. 차종별로 국내 시장에서는 QM6(2665대)가, 해외 시장에서는 XM3(9432대)가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각 완성차업체는 맞춤형 판매 전략과 안정적 생산 시스템, 고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연말 판매량 상승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 상황이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 전략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 내수 시장 판매 증가와 함께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 등 판매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라며 "부품 협력사와의 긴밀한 부품 공급 협력과 안정적인 생산체제 구축 등을 통해 판매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를로스 미네르트 한국지엠 부사장은 "쉐보레트레일블레이저가 지난달 국내 승용차 수출 1위에 오르는 등 국내외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며 "쉐보레 트래버스, 타호 등 쉐보레의 인기 차종에 대한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연말,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