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엔데믹 첫 크리스마스…케이크 얼마나 팔릴까

URL복사

Friday, December 02, 2022, 13:12:01

1년 중 12월 케이크 판매량 가장 많아
일상의 디저트로 자리 잡으며 평달 매출 비중도 높아져
제과업계 크리스마스 겨냥 케익 마케팅 본격 돌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크리스마스가 3주가량 남은 가운데 식품·제과업계가 케이크 준비에 한창입니다. 산타와 트리로 패키지를 꾸미고 크리스마스 굿즈로 소장욕을 자극합니다. 가성비나 프리미엄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올해는 엔데믹 이후 첫 크리스마스인 만큼 케이크 특수에 기대감도 나오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가성비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1만원 미만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내놨습니다. 이마트 내 E베이커리 등에서 파는 ‘빵빵덕 미니 생크림 케이크’는 1020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오리 캐릭터 빵빵덕과 협업한 케이크로, 구매 고객에게는 띠부띠부실을 증정합니다.

 

일상 속 작은 사치를 원하는 소비자를 겨냥하는 베이커리 매장 유니버스 바이 제이릴라에서는 '스노이 트리랜드'을 선보였습니다. 월드 초콜릿 마스터스 대회에서 아시아 1위를 차지한 김동석 셰프와 함께 만든 7만원대 케이크입니다. ‘크리스마스 로제타’ 등 5~7만원대 제품도 있습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디자인 스튜디오 서커스보이밴드와 손잡았습니다. 서커스보이밴드 아트토이를 활용한 ‘크리스마스 원더랜드’ 콘셉트의 크리스마스 시즌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아트토이 피규어는 트리 오너먼트,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표 제품 ‘레드 위시 베리’는 산타 오리 아트토이 피규어와 크리스마스 리스 모양의 토퍼로 장식했습니다. ‘트리맨의 초대’는 마스카포네 바닐라 빈 무스 속에 딸기 꿀리를 쌓은 케이크로 13.5cm 크기의 트리맨 아트토이 피규어를 상단에 올렸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윈터 홀리데이 쇼'를 테마로 브랜드 출범 20주년을 맞아 케이크 11종을 공개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스페셜 신제품 3종은 '윈터 홀리데이 쇼', '빅토리아 다쿠아즈 초콜릿 생크림', '더 스윗 셀러브레이션'이며 일러스트 작가 최환욱과 손잡고 아트웍을 활용해 디자인했습니다.

 

할리스는 홀케이크 ‘샤이닝 윈터 케이크’ 출시를 앞두고 사전예약을 진행합니다. 딸기 필링을 샌딩한 생크림 케이크로 진주알 초콜릿을 올려 눈 쌓인 겨울을 연출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오너먼트를 케이크에 올려 크리스마스뿐 아니라 연말 파티를 계획 중인 소비자를 겨냥했습니다.
 

SPC그룹 파리바게뜨는 오는 18일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사전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최대 25% 할인하며 픽업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입니다. 배스킨라빈스는 크리스마스 굿즈 ‘포근한 스누피 담요’를 출시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크리스마스 케이크 구매 시 할인 판매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연말연초 모임이 늘어나는 12월은 '케이크 성수기'입니다. 특히 크리스마스가 포함된 까닭에 케이크 판매량이 평월 대비 크게 증가합니다. 다만 과거 케이크 연매출의 상당 부분이 크리스마스 시즌에 이뤄졌던 것과 달리 케이크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최근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요새는 케이크를 특별한 날에만 먹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옛날처럼 연중 케이크 수요가 크리스마스에 몰리는 효과는 점차 줄고 있다"며 "케이크가 일상 디저트가 되면서 올해 역시 반응을 지켜봐야겠지만 평월 대비 매출이 평균 2~3배 정도는 증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