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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앞둔 유통가]③경기 끝나고 도착?…치킨업계의 ‘월드컵 즐기기’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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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1, 2022, 09:10:18

2022 카타르월드컵 D-30
'첫경기' bhc 매출 2.5배·교촌 주문 110% ↑
자사앱 연계 프로모션 준비..방문 포장 추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후반전이 끝나니까 치킨이 막 도착했네요. 경기도 졌는데 광고 보면서 치킨 뜯고 있습니다.

 

축구 대표팀 경기가 있는 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런 식의 사연이 종종 등장합니다. '축구 관람=치맥'이 하나의 공식으로 굳어지면서 우리나라도 경기가 있을 때 치킨과 맥주를 즐기는 것이 보편화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 경기가 있는 날 저녁이면 치킨집들은 평소보다 바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4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월드컵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월드컵은 단일 종목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포츠 축제이자 유통업계 '빅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월드컵·올림픽 등 국제 스포츠 행사나 A매치 기간 국내 프렌차이즈 치킨업계의 매출은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hc에 따르면 지난 2018 러시아월드컵 당시 첫 경기였던 스웨던전(6월 18일) 매출이 전주 대비 약 2.5배 증가했습니다. 월요일이었음에도 첫 경기라는 설렘으로 매출이 올랐다는 분석입니다. 뒤이어 열린 멕시코전과 독일전은 전주 대비 1.5~2배 증가했고, 전년 동기와 비교해보면 70~90% 늘었습니다.

 

BBQ는 올해 2월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당시 추운 날씨와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치킨 매출이 직전 올림픽 대비 약 40% 증가했습니다. 2020 도쿄올림픽 때는 이전 올림픽보다 매출이 약 20% 늘었습니다. 한국 축구 경기가 있는 날 역시 평소보다 매출이 최소 10% 이상 높다는 설명입니다.

 

 

교촌치킨도 2018 러시아월드컵 스웨덴전이 열린 18일 치킨 주문건수가 전주 대비 110% 신장하며 '월드컵 첫 경기'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KFC는 구체적인 매출 증가율은 파악이 안 되지만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평소보다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월드컵이 대목인 것은 분명하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과거와 사뭇 다릅니다. 사상 첫 '겨울 월드컵'인 까닭입니다. 카타르월드컵은 오는 11월 20일 공식 개막해 약 한 달간 진행됩니다. 한국 경기는 11월 24일(1차 우루과이전), 28일(2차 가나전), 12월 1일(3차 포르투갈전) 각각 킥오프 예정입니다.

 

그동안 월드컵은 6월 중순에 개최돼 치킨 성수기인 여름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구조였습니다. 한국 경기가 있는 날 역 인근 광장에서 붉은 옷을 맞춰 입고 치맥과 함께 거리응원을 즐기는 인파를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겨울에 열리는 이번 월드컵은 거리응원 규모가 이전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외식 매장이나 주점 등에서 TV나 대형 스크린으로 축구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홈술 시장 확대 및 추운 날씨로 외출 대신 집에서 배달앱을 통해 치킨을 주문하는 고객이 늘어날 거란 기대가 나옵니다. 이에 올해도 월드컵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거 교촌치킨은 스코어 예측 이벤트를 열고 모두 맞춘 고객에게 3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을 증정했습니다. BBQ는 요기요와 연계해 2000원 할인을 제공했고, bhc는 대표팀 응원 메시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치킨업계의 자사앱 강화 흐름에 따라 할인 행사 등을 기획 중입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할인, SNS 이벤트 등 자사앱과 연계한 프로모션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며 "자사앱을 활용하게 되면 가맹점주는 중개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세트 주문 시 몇천 원이라도 할인받아서 치킨을 살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경기 시간이 야식 시간과 겹친다는 점도 매출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오는 요인입니다. 1·2차전은 오후 10시, 3차전은 0시 자정에 시작합니다. 온라인 설문조사 업체 패널나우의 올해 1월 조사에 따르면 야식 인기 메뉴 순위 1위는 치킨(39.1%)으로, 2위인 떡볶이보다 2배 이상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오후 늦게 경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매장 운영 시간이 연장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실제로 2019 20세 이하 월드컵 당시 한국이 우크라이나와 결승전을 치를 때 치킨 프렌차이즈 매장별로 새벽 1~3시까지 자율적으로 영업을 연장하기도 했습니다.

 

월드컵 분위기가 확산하고 한국 대표팀 성적이 좋을수록 치킨 매출은 비례해 증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사례처럼 주문 폭주에 밀려 제때 치킨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다양하게 고르기보다 베스트 메뉴로 통일해서 주문하는 게 시간 단축의 한 가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치킨업계 관계자는 "먼 거리가 아니라면 퇴근길이나 잠깐 산책 겸 방문 포장을 추천한다"며 "앱에서 치킨을 주문하면 예상시간이 보통 20~30분으로 나오는데 저라면 경기 시작 30분 전에 맞춰 픽업을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나간 김에 맥주랑 안주를 사오는 것도 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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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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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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