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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앞둔 유통가]③경기 끝나고 도착?…치킨업계의 ‘월드컵 즐기기’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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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1, 2022, 09:10:18

2022 카타르월드컵 D-30
'첫경기' bhc 매출 2.5배·교촌 주문 110% ↑
자사앱 연계 프로모션 준비..방문 포장 추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후반전이 끝나니까 치킨이 막 도착했네요. 경기도 졌는데 광고 보면서 치킨 뜯고 있습니다.

 

축구 대표팀 경기가 있는 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런 식의 사연이 종종 등장합니다. '축구 관람=치맥'이 하나의 공식으로 굳어지면서 우리나라도 경기가 있을 때 치킨과 맥주를 즐기는 것이 보편화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 경기가 있는 날 저녁이면 치킨집들은 평소보다 바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4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월드컵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월드컵은 단일 종목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포츠 축제이자 유통업계 '빅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월드컵·올림픽 등 국제 스포츠 행사나 A매치 기간 국내 프렌차이즈 치킨업계의 매출은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hc에 따르면 지난 2018 러시아월드컵 당시 첫 경기였던 스웨던전(6월 18일) 매출이 전주 대비 약 2.5배 증가했습니다. 월요일이었음에도 첫 경기라는 설렘으로 매출이 올랐다는 분석입니다. 뒤이어 열린 멕시코전과 독일전은 전주 대비 1.5~2배 증가했고, 전년 동기와 비교해보면 70~90% 늘었습니다.

 

BBQ는 올해 2월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당시 추운 날씨와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치킨 매출이 직전 올림픽 대비 약 40% 증가했습니다. 2020 도쿄올림픽 때는 이전 올림픽보다 매출이 약 20% 늘었습니다. 한국 축구 경기가 있는 날 역시 평소보다 매출이 최소 10% 이상 높다는 설명입니다.

 

 

교촌치킨도 2018 러시아월드컵 스웨덴전이 열린 18일 치킨 주문건수가 전주 대비 110% 신장하며 '월드컵 첫 경기'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KFC는 구체적인 매출 증가율은 파악이 안 되지만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평소보다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월드컵이 대목인 것은 분명하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과거와 사뭇 다릅니다. 사상 첫 '겨울 월드컵'인 까닭입니다. 카타르월드컵은 오는 11월 20일 공식 개막해 약 한 달간 진행됩니다. 한국 경기는 11월 24일(1차 우루과이전), 28일(2차 가나전), 12월 1일(3차 포르투갈전) 각각 킥오프 예정입니다.

 

그동안 월드컵은 6월 중순에 개최돼 치킨 성수기인 여름과 자연스럽게 만나는 구조였습니다. 한국 경기가 있는 날 역 인근 광장에서 붉은 옷을 맞춰 입고 치맥과 함께 거리응원을 즐기는 인파를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겨울에 열리는 이번 월드컵은 거리응원 규모가 이전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외식 매장이나 주점 등에서 TV나 대형 스크린으로 축구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홈술 시장 확대 및 추운 날씨로 외출 대신 집에서 배달앱을 통해 치킨을 주문하는 고객이 늘어날 거란 기대가 나옵니다. 이에 올해도 월드컵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거 교촌치킨은 스코어 예측 이벤트를 열고 모두 맞춘 고객에게 3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을 증정했습니다. BBQ는 요기요와 연계해 2000원 할인을 제공했고, bhc는 대표팀 응원 메시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치킨업계의 자사앱 강화 흐름에 따라 할인 행사 등을 기획 중입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할인, SNS 이벤트 등 자사앱과 연계한 프로모션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며 "자사앱을 활용하게 되면 가맹점주는 중개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세트 주문 시 몇천 원이라도 할인받아서 치킨을 살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경기 시간이 야식 시간과 겹친다는 점도 매출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오는 요인입니다. 1·2차전은 오후 10시, 3차전은 0시 자정에 시작합니다. 온라인 설문조사 업체 패널나우의 올해 1월 조사에 따르면 야식 인기 메뉴 순위 1위는 치킨(39.1%)으로, 2위인 떡볶이보다 2배 이상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오후 늦게 경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매장 운영 시간이 연장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실제로 2019 20세 이하 월드컵 당시 한국이 우크라이나와 결승전을 치를 때 치킨 프렌차이즈 매장별로 새벽 1~3시까지 자율적으로 영업을 연장하기도 했습니다.

 

월드컵 분위기가 확산하고 한국 대표팀 성적이 좋을수록 치킨 매출은 비례해 증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사례처럼 주문 폭주에 밀려 제때 치킨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다양하게 고르기보다 베스트 메뉴로 통일해서 주문하는 게 시간 단축의 한 가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치킨업계 관계자는 "먼 거리가 아니라면 퇴근길이나 잠깐 산책 겸 방문 포장을 추천한다"며 "앱에서 치킨을 주문하면 예상시간이 보통 20~30분으로 나오는데 저라면 경기 시작 30분 전에 맞춰 픽업을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나간 김에 맥주랑 안주를 사오는 것도 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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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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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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