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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앞둔 유통가]①손흥민 슈팅 큰 화면으로 보자…대형TV 잘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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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2, 2022, 09:10:29

2022 카타르월드컵 D-50..첫 겨울 개최
러시아월드컵 때 TV 매출 18~30% 증가
고화질 앞세운 대형TV는 매출 최대 2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축구를 즐기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현장의 열기를 느끼고 싶은 '직관러'는 경기장을 방문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접속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직은 퇴근 후 TV 앞에 앉아 치맥과 함께 '집관'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월드컵이 5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다가올수록 TV 매출이 증가합니다. 가전업계에서는 대표적으로 무더운 여름과 월드컵이 대목으로 꼽힙니다. 이번 월드컵은 사상 최초의 '겨울 월드컵'입니다. 이전보다 거리 응원이 감소하는 대신 집관 수요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롯데하이마트는 과거 월드컵 특수를 누렸습니다. 2018 러시아월드컵이 개막한 6월 한 달간 롯데하이마트에서 판매된 TV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했습니다. 올해의 경우 1월 1일부터 9월 4일까지 대형 TV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늘었습니다.

 

이에 오는 11월까지 ‘힘내라 대한민국! TV 월드페스타’ 행사를 이어갑니다. 프리미엄 대형 TV 선호 트렌드를 반영해 189cm(75인치) 이상 TV 위주로 품목을 구성했습니다. 실제 전체 TV 매출액에서 대형TV가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41%, 2021년 49%, 올해 59%까지 신장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대화면·초고화질이 특징인 프리미엄 TV 수요는 계속 늘고 있다"며 "인기 상품을 모아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몰입감 있는 화면으로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전국 410여개 매장에서 ‘스페셜 에디션 론칭 기획전’을 열고 75형 이상 중에서도 OLED, QLED 등 고화질 사양의 상품을 선보입니다. 행사 카드로 행사 상품 구매 시 엘포인트와 추가 캐시백을 더해 최대 100만원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7월 개최된 2020 도쿄올림픽 개막일부터 2주간 대형가전 매출이 1년 전보다 12.4% 증가했고 TV 매출은 9.2% 늘었습니다. 특히 75인치 이상 대형 TV 매출은 2배 증가하며 올림픽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올해 초 진행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에도 TV수요가 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자랜드도 러시아월드컵 당시 TV매출이 전년보다 약 30% 증가했습니다. 올해 역시 하반기 최대 스포츠 이벤트인 월드컵을 겨냥해 지난달 'TV 플렉스 패밀리 세일'을 진행했습니다. 75인치 이상 TV 구매자를 대상으로 36개월 무이자 할부, 2박3일 리조트 상품권 등을 지급했습니다.

 

 

한국팀의 선전도 TV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객관적인 전력상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한국 대표팀이 조별예선을 거쳐 16강 이상 진출할 경우 TV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대형 TV를 선호하는 최근의 트렌드가 월드컵을 만나 시너지를 낼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스포츠 행사 기간을 앞두고 대형 TV뿐만 아니라 디지털 가전, 먹거리 델리 품목 등을 찾는 고객이 늘면서 해당 카테고리 매출이 평소 대비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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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인더필드]‘담배연기 없는 미래’ 꿈꾸는 한국필립모리스…핵심은 양산공장

[인더필드]‘담배연기 없는 미래’ 꿈꾸는 한국필립모리스…핵심은 양산공장

2022.11.24 13:02:39

경남 양산=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필립모리스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 현지법인으로 1989년 설립됐습니다. 30여년 간 일반 담배를 만들어온 회사는 2017년 전환점을 맞습니다. 수천억원을 들여 비연소 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가 '더 나은 대안'을 목표로 양산공장을 공개했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은 서울 종로에서 자동차로 5시간 거리인 경남 양산시 북정동에 위치했습니다. 지난 2002년 설립돼 올해로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이곳에는 현재 약 6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 호계천을 지나 아직 울긋불긋한 산으로 둘러쌓인 양산공장을 방문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올해 10월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를 국내 공식 출시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과 아이코스 일루마 2종으로, 한국필립모리스의 신제품은 지난 2019년 아이코스 3 듀오 이후 3년 만입니다. 이곳 양산공장에서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일루마 전용 담배 제품 '테리아'를 전량 생산 및 공급합니다. 생산되는 테리아 스틱은 레귤러 제품군(2종), 후레쉬 제품군(4종), 스페셜 제품군(4종) 등 총 10종입니다. 양산공장에서 생산되는 테리아 제품은 국내 공급 뿐 아니라 일본 등 해외로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테리아는 기존 히츠와 달리 담배의 끝이 밀봉돼 있어 잔여물이 남지 않습니다. 스마트코어 인덕션 시스템을 적용해 타바고 스틱 내부에서부터 균일하게 가열되는 방식입니다. 전용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 일루마와 함께 사용 후 기기를 청소할 필요가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위생 및 안전을 위해 미끄럼 방지용 신발과 가운, 귀마개 등을 착용하고나서야 공장 내부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공장 내 사진 촬영은 금지됐습니다. 양산공장은 대부분의 공정이 자동화됐습니다. 때문에 입구에서부터 차갑고 반복적인 기계소리에 육성이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테리아 생산은 먼저 담뱃잎을 가공에 용이하도록 커다란 롤 테이프 형태(캐스트 립 보빈)로 만드는 프라이머리(원재료) 공정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세컨더리(완재품) 공정을 거치면서 우리가 아는 작고 얊은 종이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머리 위로는 빼곡히 쌓인 담배 스틱들이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지나갔습니다. 공장 내 품질관리 부서는 생산된 제품이 국내외 품질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출시 전 퍼프(흡연가능 측정)기기를 통해 제품 이상 유무를 점검합니다. 관리 직원은 퍼프 시 일반 담배와 비연소 담배의 배출 물질 차이를 비교해 줬습니다. 1억원 이상의 에어로졸 포집 장비도 6대 보였습니다. 품질관리 직원은 "실험실은 공기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너명씩 나눠서 입장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직원은 "제품에 이상이 발견될 경우 전량 폐기를 원칙으로 하는데 2017년 이후 현재까지 그런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양산공장은 2017년 3000억원을 투자해 비연소 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2018년 아이코스 전용 담배 제품 히츠 생산을 개시했고 올해부터 테리아도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전체 담배 중 비연소 제품 비중은 현재 약 50%에 이른다는 설명입니다. 수출에서도 비연소 제품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이 공장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품질'입니다. 실제 양산공장은 생산공정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품질경영시스템인증(ISO9001), 환경경영시스템인증(ISO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증(ISO45001) 등 글로벌 인증을 여럿 획득했습니다. 유해물질 저감에 대한 연구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이코스 일루마는 담배를 내부 중심부에서부터 태우지 않고 가열해 기존 아이코스 모델과 같이 일반 담배 대비 유해물질 배출이 평균 약 95% 감소한다는 게 한국필립모리스 측 주장입니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공장장은 "생산시설에 안전과 품질을 중시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고 엄격한 기준을 모든 생산시설에 적용하고 있다"며 "양산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도 품질이 뛰어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양산공장은 전 사업장에서 기술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생산에 필요한 전력과 물 소비를 줄임으로써 2020년 기준 723톤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했습니다. 냉각탑에 재활용수 급수 장치 설치 등 수자원 절감의 성과로 지난해 국내 담배업계 최초로 국제수자원관리동맹(AWS)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는 "양산공장의 모든 임직원들은 테리아 등 품질 좋은 비연소 담배 제품을 생산해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며 "성인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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