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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1인 대표체제 하만덕號’, 순항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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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1, 2016, 18:04:42

미래에셋생명, 최현만 수석부회장 증권 복귀..4개월 만에 1인 대표 체제로
승진 맞물려 2트랙으로 조직개편..업계 “계열사와 시너지 등 어깨 무거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래에셋그룹은 지난 20일 대대적인 계열사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최현만 수석부회장이 미래에셋생명으로 온 지 4년 만에 친정인 증권업계로 복귀했고, 대신 하만덕 사장이 미래에셋생명 부회장으로 승진해 단독 대표 체제를 구축했다.


하만덕 신임 부회장은 지난 2011년 대표이사로 취임한 후 5년 만에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미래에셋생명을 키우는 데 ‘구원투수‘ 역할을 충실히해 왔던 최현만 수석부회장의 자리를 하만덕 부회장이 잘 이어받을 수 있을 지에 대해서 보험 업계 안팎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 미래에셋生, 4개월 만에 3인 대표 → 1인 대표 체제로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최현만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두 명의 사장을 둔 3인 대표체제로 회사를 운영해 왔다. 그러나 작년 연말 이상걸 전 사장(현 고문)이 자리를 떠나면서, 최현만-하만덕 2인 체제로 구축했고, 이어 4개월 만에 1인 대표이사 체제로 바뀌었다.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2014년까지 최현만 수석부회장과 이상걸 전 사장이 영업을 총괄하고, 하만덕 부회장이 내부조직을 관리하는 방향으로 운영돼 왔다. 이 후 2015년부터는 하만덕 부회장이 영업총괄을 담당했다.


올해 초부터 최현만 수석부회장총괄 아래 영업과 내부조직으로 각각 관리되던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됐다. 연임에 성공한 하만덕 부회장은 주로 대외 업무를 맡은 최 수석부회장을 대신해 안살림을 맡았다.


미래에셋생명은 최근 하만덕 부회장 체제로 구축하면서 법인과 가치경영총괄인 투트랙으로 나눠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법인과 가치경영 2개 총괄 아래 기존 8부문을 10부문으로 늘리고, 28개 본부를 29개로 소폭 늘렸다.


업계는 미래에셋생명의 1인 대표체제 전환에 대해 회사 내 의사결정이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의 집단 대표체제는 의사결정에 혼돈이 있는 등 단점이 있는데, 단독 체제로 바뀌면서 그 부분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만덕 부회장..업계 “계열사와 시너지 등 어깨 무거워져”


하만덕 부회장은 지난 2011년 미래에셋생명의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해 영업총괄과 내부총괄을 고루 경험한 인물이다. 부산대학교를 졸업한 후 지난 2005년 미래에셋생명이 출범할 당시 FC영업총괄 본부장으로 역임해 보험영업에 대한 경험도 풍부하다는 평가다.


하 부회장은 현재 6년째 대표이사를 맡고 있어 리더십도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 보험사 전문경영인 임기가 3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장수 CEO로 회사 조직은 물론 영업 조직과 친밀하다는 강점도 있다는 평이다.


업계는 우선 미래에셋생명이 당장 해결해야 할 난제가 없기 때문에 당분간 순항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을 중심으로 보장성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실적도 나아지고 있다. 2015년 순익은 전년보다 61.9% 늘어난 1149억원을 달성해 견조한 실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하지만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하만덕 부회장의 부담은 커질 전망도 나온다. 최현만 수석부회장의 역할까지 모두 떠안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대외업무와 영업현장과의 소통을 도맡았던 최 수석부회장의 빈공백을 메워야하는 상황이어서 그의 어깨는 한층 무거워졌다.


당장 시급하게 신경을 써야할 부분은 금융당국과의 원활한 소통 문제.  보험산업과 관련된 대외업무는 줄곧 최 수석부회장이 해결사로 나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하 부회장은 외부와의 소통 기회가 적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미래에셋생명은 워낙 최현만 수석부회장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하만덕 부회장 스타일로 구축하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룹 차원에서는 생명보험의 역할을 더욱 키우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부담을 지고 있는 가운데 하만덕 부회장은 미래에셋대우증권 등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내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미래에셋대우증권이 공식적으로 출범하면서 미래에셋생명도 그룹 내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저야하는 부담이 생기게 됐다”며 “하 부회장은 한 편으로는 시너지를 내야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내부 경쟁을 치러야 두 마리 토끼를 다 좇아야 하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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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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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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