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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삼성화재, 자회사형 GA 초대 대표에 박영교 상무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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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0, 2016, 16:04:41

금감원 신고 마치고 5월 중순경 출범..400억원 투입·400명 규모로 꾸려
GA 관리조직 본사 인력으로 충원 예정..본사 내 희망자 신청접수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가 내달 중으로 자회사형 GA인 '삼성화재금융서비스'를 출범한다. 이에 따라 최근 삼성화재는 삼성화재금융서비스 신임 대표이사에 박영교 상무(소비자정책팀장)를 선임했으며, 본사 내 인력 중 일부 자회사형 GA로 이동하는 것을 계획하고, 희망자에 한해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20일 보험업계와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이달 초 금융감독원에 자회사형 GA설립에 관한 신고 절차를 마치고, 5월 중순 경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회사 자본금은 400억원 수준이며, 소속 설계사는 400명 가량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삼성화재 판매자회 설립에 관한 인가 신청은 4월 초에 들어왔고, 보험업법상 자회사 신고 요건에 따라 검토했다”며 “가령, 해당 자회사가 보험업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와 모회사에 대한 요건, 자회사에 대한 요건이며, 절차가 마무리 됐다”고 말했다.


우선 삼성화재금융서비스 신임 대표이사에 박영교 상무가 선임됐다. 박영교 상무는 1968년 생으로 영남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지난 1994년 삼성화재에 입사했고, 이 후 대구지역단장을 거치는 등 주로 영업에 몸담은 '영업통'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상무로 임원 승진해 현재 소비자정책팀장을 역임하고 있다.


박영교 상무는 최근 삼성화재금융서비스 대표이사 법인 등록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판매자회사를 이끄는 수장으로 절차를 모두 끝내게 됐다. 앞서 삼성화재금융서비스는 지난 3월 발족식을 위한 궐기대회를 여는 등 5월 출범을 앞두고 준비에 여념없는 모습이다.


현재 삼성화재는 본사 내부 인력 중 자회사형 GA로 이동을 희망하는 직원에 대해 신청 접수를 받는 상황이다. 자회사형 GA의 관리를 위한 내부 인력의 규모는 10여명 가량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력 전부가 본사 출신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삼성화재는 전속 설계사 가운데 자회사형 GA에서 영업을 원하는 설계사의 신청도 받고 있다. 삼성화재 전속 설계사는 자사의 상품만 판매하지만, GA로 옮기면 삼성화재 상품을 비롯해 전 생명보험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삼성화재의 신설 판매자회사는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7곳을 비롯해 부산·대구·대전의 지방 대도시 3곳에 지사를 세울 예정이다. 한 지사당 40명의 설계사를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판매자회사에서 설계사 관리 조직 등 인력은 본사 조직으로 충원하기로 결정됐다”며 “신설 회사는 초창기이기 때문에 판매 대리점 형태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삼성화재가 판매자회사 설립 배경에 자사의 우수 설계사를 유지하기 위한 방편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취급하는 독립보험대리점이 성장하면서, 보험사 소속 설계사가 대리점으로 이탈하는 경우가 많아 고민거리였던 것.


현재까지는 삼성화재 전속 설계사 가운데 판매자회사로 이동하는 것을 두고 별다른 잡음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자회사형 GA론칭을 눈앞을 다가와 설계사 중 (이동을)희망하는 경우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는데, 아직까지 커다란 동요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판매자회사 설립이 확정되면서 보험업계 1위인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모두 자회사형 GA로 판매채널을 강화했다. 또 삼성화재는 삼성생명과 함께 삼성 서초사옥으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까지 이전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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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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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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