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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부산모터쇼] ‘지속가능한 사회’ 초점 맞춘 현대차·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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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4, 2022, 16:07:24

현대차, ‘탄소중립 월드컵’ 위한 ‘세기의 골’ 홍보대사 박지성 선임
기아, 해수부와 3년간 국내 갯벌 식생복원 사업..다양한 노력 추진

 

(부산)=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가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2 부산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자사의 노력을 알렸습니다. 양 사는 캠페인과 친환경 사업을 적극 추진해 지속가능 사회 조성에 일조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현대차는 이날 프레스데이에서 오는 11월 카타르서 열리는 2022 피파 월드컵을 '탄소 중립 월드컵'으로 만들기 위해 국제적으로 진행 중인 '세기의 골' 캠페인의 국내 홍보대사로 박지성 전북현대 클럽 어드바이저를 선임했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세기의 골' 캠페인은 월드컵 공식 후원사로서 피파 월드컵을 앞두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의미를 담은 글로벌 캠페인입니다. 캠페인은 축구의 '골'만이 아닌 인류의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목표'를 세운다는 메시지를 담아 진행됩니다.

 

이날 세기의 골 캠페인 홍보대사로 선임된 박지성 어드바이저는 전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 스티븐 제라드, 글로벌 그룹 BTS(방탄소년단) 등과 함께 '팀 센츄리' 멤버로 활동하며 탄소 중립 월드컵을 위한 목표 수립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또, 현대차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국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에도 함께 나서게 됩니다.

 

박지성 어드바이저는 "제가 기록한 최고의 골로 생각하는 2002년 월드컵 포르투갈전 결승골은 16강 진출이라는 '목표'를 위해 국가대표 선수들 모두와 함께 완성할 수 있었다"며 "미래 세대를 위해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든다는 세기의 골 캠페인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행보에 주력하고 있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갯벌 식생복원 사업에도 나서 행보에 가속도를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발표에 나선 권혁호 기아 국내사업본부장은 "지난해 '2045 탄소중립'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를 비전으로 발표했다"며 "오는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의 사용 비중을 20% 늘릴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 하반기부터는 해양수산부와 협력해 약 3년간 국내 갯벌 식생복원 사업에 참여하고 관련 연구를 후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갯벌은 2480㎢ 1년 동안 내연기관차 20만대가 뿜는 양과 동일 수준인 약 49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블루카본'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국내 갯벌 식생복원 사업의 경우 식재 활동 및 해양 생태계의 변화와 탄소 흡수 효과 측정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갯벌의 탄소 흡수력 강화에 일조하고, 갯벌이 가진 생태계적 잠재력과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국제적으로 알릴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아는 신차 보호용 비닐을 재활용해 차량용품으로 리사이클링하는 등 지속가능한 사회 조성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 비영리단체 '오션클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바다·강 정화활동을 비롯해 수거된 플라스틱 재활용 방안도 심도있게 고민한다는 방침입니다.

 

권혁호 본부장은 "차량을 만드는 모든 과정에 있어 고민을 거듭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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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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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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