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쌍용자동차가 새 중형 SUV 토레스의 3만대 이상 계약 확보 및 생산 물량 증가로 지난해 7월 이후 평택공장 생산라인을 1년 만에 2교대로 전환합니다.
11일 쌍용차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무급휴업에 따른 1교대 전환을 1년 만에 종료하고 주간 연속 2교대를 다시 시행합니다.
쌍용차는 지난해 비용 절감 등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주간 연속 2교대로 운영하던 평택공장 생산라인을 1교대로 전환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기술직은 50%씩 2개조, 사무직은 30%씩 3개조로 편성해 매월 1개 조씩 순환 무급휴업에 들어갔습니다.
2교대 재 시행 협의는 지난달 8일 노사 간 상견례를 시작으로 총 10차에 이르는 협의를 거쳐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특히, 지난해 합의된 자구안에 따라 정년 퇴직자 등 자연 감소 인원에 대해서는 대체 충원을 하지 않기로 하고 전환배치를 통해 해결키로 했습니다.
쌍용차는 이번 주간 연속 2교대 시행을 통한 생산능력 확충으로 토레스에 대한 안정적 생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2교대 전환에 따라 토레스, 티볼리, 코란도가 생산되는 조립 1라인은 1교대 대비 28JPH,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생산하는 3라인은 14JPH 이 증산되는 등 총 42JPH이 증산됩니다. 또, 생산 운영 CAPA는 기존 1교대 시 9만대 수준에서 17만대로 연간 약 8만대 정도 증가하게 되며 토레스를 생산하는 조립 1라인의 경우 연간 5만대 이상의 공급능력이 증산됩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가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생산 물량 증대와 함께 생산라인 운영이 2교대로 변경되는 등 선 순환 구조가 마련됐다"며 "완벽한 품질의 토레스 출시로 사전계약을 통해 보여준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쌍용차는 이번에 출시하는 토레스를 기점으로 전동화에도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내년 하반기 중형급 SUV 전기차를 출시하고,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R10 프로젝트와 전기 픽업 모델은 오는 2024년 중 출시한다는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