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유럽을 빼고는 우리의 글로벌 전략이 완성되지 않는다. 퀀텀점프 전략이 필요하다."
CJ제일제당이 유럽의 식품시장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5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최근 독일에서 ‘유럽 중장기 성장 전략 회의’를 열고 “만두와 가공밥, 한식 치킨 등 글로벌 전략제품(GSP, Global Strategic Product) 등을 앞세워 유럽 식품사업 매출을 2027년까지 5000억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공식화 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이를 위해 먼저 유럽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한식 만두시장의 대형화를 꾀할 계획입니다. 유럽인이 친숙한 닭고기를 활용한 만두와 미국에서 검증된 제품 등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장할 방침입니다. 특히 건강을 추구하는 채식 인구 등을 겨냥한 100% 식물성(Plant-based) 비비고 만두 신제품을 3분기에 출시하고 글로벌 전략제품을 활용한 레디밀 시장 진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유럽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K-푸드의 경험치와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 소비자와 접점이 많은 다양한 플랫폼 업체와의 협업으로 비비고 제품을 제공, 소비 트렌드에 대한 데이터도 축적해 신제품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만두 중심의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김치, K-소스 등 다른 K-푸드 제품으로 확대합니다. 하반기에는 ‘한식 치킨’, ‘가공밥’ 등 대중성을 갖춘 글로벌 전략제품(GSP)의 유통채널 입점을 추진합니다. ‘김’은 유럽인들의 입맛에 맞는 스낵 제품으로 선보여 건강스낵(Healthy Snack)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입니다.
K-푸드 시장 확대와 함께 아시안 푸드 사업도 적극 확대합니다. 유럽인들에게 동남아식 롤(스프링롤·에그롤 등)은 한국식 만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상황에서 미국 슈완스(Schwan’s company), 베트남 까우제(Cau Tre) 인수로 축적된 ‘동남아식 롤’의 역량을 활용해 유럽 시장에 차별적인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밥과 면류의 제품 라인업을 확충해 최종적으로는 유럽에서 ‘K-푸드’를 포괄하는 ‘아시안 푸드 기업’으로 위상을 굳히겠다는 게 CJ제일제당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유통망과 인프라를 갖춘 현지 식품업체 인수합병(M&A)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CJ제일제당은 2018년 비비고 만두 등을 필두로 유럽 시장에 첫 발을 내밀었고, 4년(2018~2021)동안 연평균 38%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올해 매출은 4년 만에 4.5배로 성장한 약 6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영국 법인을 설립해 유럽 진출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2018년 인수한 독일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Mainfrost)와 올해 초 준공한 ‘글로벌 생산→글로벌 수출(Global to Global)’ 첫 모델인 베트남 키즈나 공장 등의 생산 거점을 확보했습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유럽을 빼고는 우리의 글로벌 전략이 완성되지 않는다. 퀀텀점프 전략이 필요하다"라며 "런던, 파리에 있는 대형 마트에서 비비고 제품을 카트에 담는 소비자들을 보며 무한한 가능성을 느꼈고, 유럽 현지 임직원들과 소통하는 자리에서 글로벌 1등을 향한 강한 열정과 의지를 실감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