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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까지 주택시장 보합세 유지…24년부터 반등 가능성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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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6, 2022, 10:06:06

새정부 주택시장 정상화 위한 토론회
김덕례 주산연 실장 “금리인상 여파-공급확대 등으로 내년 보합세” 전망
정비사업, 규제 완화 방향으로 가야..‘임대차 3법’은 폐지보다는 개선 필요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리 인상 영향과 새 정부의 공급확대 정책 및 부동산 보유세 정상화 등으로 내년까지 주택 시장이 보합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주택연구업계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방안 가운데 정비사업에 관해서는 걸림돌을 완화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하 주산연)과 대한주택건설협회(이하 주건협),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실은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새 정부의 주택시장 정상화를 위한 정책 추진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토론회 발제는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이 맡았으며, 이어 진행된 토론에는 한만희 전 국토교통부 차관을 좌장으로 권대중 명지대학교 교수, 김영한 국토부 주택정책관, 서명교 주건협 부회장, 송인호 KDI 경제정보센터 소장, 차학봉 조선일보 기자가 참여했습니다.

 

김덕례 실장은 "내년에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테이퍼링 지속으로 고금리가 유지될 가능성이 큰데다 새 정부의 부동산 보유세제 정상화와 양도세 한시인하 종료 등으로 매물출하가 진정되고 새 정부의 공급확대 정책으로 수요자의 구매조급증도 완화돼 전반적 주택시장은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내후년부터는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가 대부분 정리되고 미국의 테이퍼링 마무리와 대선 등으로 세계경기와 국내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크다"며 "금리도 하향안정세로 전환돼 주택가격도 상승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습니다.

 

김 실장은 "주택시장 정상화 대책을 3단계로 나눠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모두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단계는 오는 9월, 2단계는 올해 말, 3단계는 내년 상반기로 시점을 잡고 대책을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제안했습니다.

 

주택시장 정상화방안을 추진하는 4대 원칙으로는 ▲수요·공급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시장경제원리에 입각한 정책 전환 ▲부동산관련 세제·금융 등 관련 제도는 국제기준에 맞게 조정 ▲장기 안정적 공급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택지수급계획과 규제완화 로드맵 수립, 추진 ▲공공과 민간의 역할 조정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김 실장은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활성화를 바탕으로 주거환경 개선과 공급확대의 필요성을 나타냈습니다. 김 실장은 "30년 이상 노후 주택이 360만가구에 달하는 상황에 중고층 아파트는 용적률과 안전진단 문제 등으로 재건축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라며 "안전진단 기준을 개선하고 주택공급호수 증가율에 비례해 용적률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 등으로 사업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기 신도시 정비사업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재건축 활성화 방안과 함께 1기 신도시의 도시규모가 크다는 것을 고려해 순차개발과 종상향, 인프라확충 등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외에도 부동산세제 정상화를 위해 비정상적 세제는 문재인 정부 이전 수준으로 환원하고 부동산 공시가격에 대해서는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기준연도 직전 3년이나 5년 이동평균가격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근 폐지를 놓고 큰 이슈로 떠오른 '임대차 3법'에 대해서는 "시행 2년이 지나 새로운 질서가 형성된 만큼 전면 폐지보다는 합리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며 "전월세신고제는 거래투명화, 임차인보호, 과세정의 차원에서 계속 시행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전월세상한제는 실행 지역과 대상 주택 축소가, 계약갱신청구권은 대상주택 축소와 임차인 특수사정에 대한 예외조항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여권 및 정부 인사가 참석했으며 건설업계 관계자들도 자리하며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 해법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박재홍 주건협 회장은 토론 전 인사말을 통해 "주택시장 정상화를 위한 세제‧금융 및 각종 제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 추진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정책토론회를 마련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일이라 생각한다"며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주택시장 정상화에 대한 해법을 모색해 나간다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추진전략이 마련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추병직 주산연 이사장은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우선 수요와 공급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시장경제 원리에 입각한 정책으로 전환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정책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방향 못지않게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꼼꼼하게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모든 의견을 듣고 잘 반영해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속도있는 정책 실현을 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불합리한 부담과 불편을 주었던 세제와 금융을 정상화해 나가고, 공공임대주택의 차별과 배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과감한 시도들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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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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