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대표 김슬아)는 농식품 스타트업 록야 주식회사에 대한 지분 투자를 완료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컬리는 이번 투자를 통해 농산물의 종자부터 신선식품까지 통합적인 농산물 가치사슬(밸류체인)을 구축, 신선한 우수 농산물을 더 빠르게 조달할 계획입니다.
스마트팜 등 선진화된 농업 기술을 활용해 신선식품의 품질 관리 수준도 높입니다. 록야의 AI 기반 농산물 가격 예측과 컬리의 판매 데이터를 결합해 농산물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양 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은 100억원입니다.
그동안 컬리는 온라인 판매가 어려웠던 신선식품 유통 영역에서 판매량 예측·풀콜드체인 구축·배송기간 및 폐기물 최소화 등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 왔습니다. 그 효용은 농식품 생산자의 신선식품 전국 판매 등 실질적 소득 증가로 이어졌다는 설명입니다.
록야는 2011년 설립된 농업 벤처기업으로 주 사업인 농산물 유통 외에도 종자개발과 판매, 농산물 가격 예측 데이터 플랫폼, 그린 바이오 사업 등 다양한 애그 테크(농업과 기술의 합성어)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약 60여종의 농산물을 계약 생산·유통하고 있습니다.
컬리에 따르면 록야는 2018년부터 마켓컬리에 입점해 5년째 상품을 공급하고 있는 주요 파트너입니다. 이달 기준 컬리에 100여개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입점 이래 지난해까지 마켓컬리에서 연평균 3배씩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록야는 농산물도 균일한 품질과 안정적인 가격을 실현할 수 있으며, 믿고 구매할 수 있음을 보여준 대표적인 애그 테크 기업”이라며 “양사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농촌과 생산자와의 상생을 통해 동반 성장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