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냉동밥 시장이 펄펄 끓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 선호 트렌드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CJ제일제당은 시장조사기관인 링크아즈텍 기준으로 냉동밥 시장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냉동밥 시장은 매년 5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며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다.
전자레인지나 프라이팬으로 가열만 하면 집밥은 물론 지역 맛집 요리까지 재현이 가능하고, 유통기한이 길어 보관이 쉬어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2012년 89억원 수준이던 냉동밥 시장은 2014년 200억원대로 성장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300억원대 규모로 성장하며 3년 만에 200억원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
과거 새우볶음밥, 치킨볶음밥, 김치볶음밥 등 일반적인 메뉴 중심에서 나물밥, 영양밥 등 다양한 품목으로 시장이 확대됐다. 또한, 집에서 간편하게 ‘집밥’ 컨셉트의 양질의 밥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시장확대의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나물밥류는 절대적인 매출 비중이 높지는 않지만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이 높아 크게 성장했다. 나물밥류 시장은 2014년 17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48억원으로 3배 가까이 뛰었다.
건강하고 맛있는 밥을 먹고 싶지만 나물 손질이나 밥짓기에 부담을 느끼는 1~2인 가구 소비자들로부터 ‘건강식 같다’, ‘나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등 반응이 좋아 한층 더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일례로, CJ제일제당이 지난해 7월에 선보인 ‘비비고 곤드레나물밥’과 ‘비비고 취나물밥’은 큰 인기를 끌며 출시 6개월 만에 25억원 수준의 매출 성과를 거두며 인기를 끌고 있다.
냉동식품이 발달한 미국의 경우 냉동식품시장이 38조원 규모에 달한다. 식문화가 비슷한 일본의 경우 냉동밥 시장만 수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국내 냉동밥도 크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맛과 품질이 프리미엄화되고 제품 역시 다양해 지며 냉동밥 시장은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며 “간편식 소비 열풍까지 맞물려 이 시장은 양적, 질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