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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영리치 평균 자산 66억원…부동산 금수저가 으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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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3, 2022, 10:04:03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2 Korean Wealth Report’ 발간
상속 비중 큰 영리치 평균 자산 128억원..전체 평균 2배 수준
부동산 비중 절반 이상..가상자산 등 여러 투자처 관심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자산을 10억원 이상 보유한 49세 이하 ‘영리치’의 연 평균 소득은 4억원, 평균 자산은 66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에서도 상속을 통해 부를 형성한 일명 ‘금수저’ 영리치들의 자산이 평균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나라 부자들의 금융행태를 분석한 '2022 코리안 웰스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리치의 평균 총자산 규모는 66억원으로 자산 중 부동산은 60%, 금융자산은 40%를 차지했습니다.

 

영리치의 자산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준 원천 1순위는 근로소득(45%)이었습니다. 다른 자산 원천은 ▲사업소득(23%) ▲가족으로부터의 상속 및 증여(18%) ▲재산소득(15%) 등이었습니다.

 

 

자산형성의 방식에 따라 총자산 규모도 달랐습니다. 상속이나 증여를 받은 영리치의 1인 평균 총자산은 128억원(자산 70% 이상 부동산)으로 평균 자산 규모의 2배 가까운 수준이었습니다. 반면 근로소득이 중심인 영리치의 총자산은 39억원으로 평균의 60%에 머물렀으며 상속을 받은 영리치 평균 자산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영리치의 비율은 회사원이 31%, 의료·법조계 전문직이 21%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동일 연령대의 일반 대중보다 그 비율이 6배 이상 높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영리치의 수익률에 가장 긍정적 영향을 준 자산은 부동산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영리치는 부동산을 1인당 1.7채 가졌으며 주거 목적의 주택 외에 상업용 부동산 투자를 선호했습니다. 50세 이상 부자인 ‘올드리치’들이 토지 투자를 선호한다는 결과와 대조적입니다.

 

부자들의 전체 자산 중 40%를 차지하는 금융 자산 중에서는 예금 비율이 39%로 가장 높았습니다. 다른 형태의 자산은 ▲주식(27%) ▲펀드·신탁(16%) ▲보험·연금(16%) ▲채권(3%) 등의 순으로 보유했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영리치의 현금성 자산 비중이 높은 이유는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현금 보유를 통해 투자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며 “또한 영리치는 지인들과 선택적으로 투자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선호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암호화폐와 같은 가상자산에도 투자하는 이들이 상당했습니다. 영리치의 21%, 올드리치의 5%는 투자중이지만 대부분 1억원 미만 규모였습니다. 주된 투자 이유는 가격 급등락을 이용한 시세차익과 장기적 관점의 가치 상승 기대였습니다.

 

영리치와 올드리치 모두 예측 불가능한 가격 변동성을 우려해 가상자산 투자 규모는 현재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영리치의 47%는 예술작품·음원·대체불가능토큰(NFT) 등에도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황선경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올드리치가 노동력을 대가로 자산을 축적한 사람이라면 영리치는 대체로 아이디어로 돈을 번 사람들이다"며 "앞으로는 투자 자본이 영리치의 관심분야로 이동할 것이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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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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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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