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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축 기대감 증폭?”…강남 4구, 아파트 매수세 늘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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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8, 2022, 16:04:44

매매수급지수 96..올해 들어 가장 높은 수치
새 정부 재건축 활성화 및 규제완화 분위기에 매수 회복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서울 아파트 매매시장이 강남 4구(서초, 강남, 송파, 강동)를 중심으로 거래량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8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4월 1주 주간아파트가격동향 시계열 통계에 따르면, 서울권의 매매수급지수는 90.7로 나타나며 10주 동안 이어지던 수급지수 80선에서 벗어났습니다. 강남 4구로 이뤄진 서울 동남권역은 지난 주 보다 무려 5.4가 오른 96의 매매수급지수로 서울권의 매수세 상승을 이끈 동시에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100을 기준점으로 두고 기준점 미만일 경우 매도우위, 이상일 경우 매수우위를 나타냅니다. 100 아래 지수를 기록하면 아파트를 내놓는 사람이, 이상이면 사겠다는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서울권은 지난해 11월 15일 수급지수 100선이 깨지며 지속적인 매도세 우위 행보를 보인 바 있습니다. 당시 기준금리가 오르고 대출 제한 등 부동산 규제도 심화되는 모습으로 아파트를 사는 사람보다 내놓는 사람이 더 늘었습니다. 강남 4구 또한 같은 날 매도우위 흐름으로 접어든 이후 지난 1월 24일에는 90선 마저 깨지며 매수 침체가 크게 심화됐습니다.

 

강남 4구는 대선 직전인 지난 2월 28일 85.2까지 떨어지며 매수세가 바닥을 쳤으나, 이를 기점으로 5주 연속 수요자들의 매수 움직임이 늘어나며 기준점인 100선 진입에 가까워진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새 정부의 정비사업 활성화 및 규제 완화 약속으로 노후 단지가 많은 지역 특성상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매수 회복세가 나타나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매수세의 상승 흐름은 아파트 가격 상승과 비례하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4월 1주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가격동향 자료에 의하면, 강남구와 서초구는 0.02%의 매매값 상승률로 3주 연속 오름 추세를 나타냈습니다. 송파구 또한 호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11주 만에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서초구, 강남구의 경우 재건축을 추진 중인 노후 단지 및 중대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매가격이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초구 잠원동 잠원한신 84.52㎡ 중층의 경우 지난해 5월 23억8800만원에 거래됐으나 매수세가 조금씩 증가하는 시점인 지난 3월 약 2억이 오른 26억원에 거래됐습니다.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129.97㎡는 지난 3월 63억원에 거래되며 지난해 6월 거래금액인 51억원 보다 무려 12억원이 뛰어 올랐습니다.

 

강남구의 경우 준공 30년차를 맞은 일원동 수서1단지 39.98㎡가 지난 3월 10억7000만원에 거래되며 지난해 5월 9억2500만원보다 1억4500만원이 상승했습니다. 39년 된 노후 단지인 개포동 경남아파트 123.28㎡ 저층의 경우 지난해 5월 32억원에서 2억3000만원 뛰어오른 34억30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차기 정부가 재건축에 대한 조건 완화 및 활성화 약속으로 오래된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는 강남 지역의 매수세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인수위서 발표된 양도세 중과 한시 배제를 비롯해 부동산 규제 완화 조짐 또한 매수 흐름 회복에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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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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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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