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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료 삼킨 두올물산①]1600억 베팅 예고한 카나리아, 자금 납입 능력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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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31, 2022, 05:03:00

피인수 소식에 현대사료 주가 7연속 上
7월까지 1600억 납입 예고..합병후 자본 규모 100억 불과
최근 3400억 CB 발행은 현금조달 아닌 채무상계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현대사료의 주가가 카나리아바이오(옛 두올물산)의 인수 예고 소식에 널뛰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카나리아바이오의 자금 납입 능력에 대한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오는 7월까지 1600억원의 투자를 예고했지만 회사 재무 사정은 이에 턱없이 부족해 단기간에 외부 자금을 대거 끌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인수 결정 직전에 34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했는데, 이는 현금 대신 자회사의 회사채를 납입받는 방식이어서 자금 조달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한 상태다.

 

신약 개발 기대만으로 이상 급등..대규모 자금 조달 가능할까

 

31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사료는 최근 7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1만 8000원대 전후를 기록하던 주가가 11만6800원까지 폭등했다. 카나리아바이오의 최대주주 등극 예고와 자금조달 계획 발표가 모멘텀으로 작용한 모습이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와이드필드 조합과 함께 지난 21일 최대주주 문현욱 외 2인으로부터 약 390만여주, 63.96%의 현대사료 지분을 900억원(카나리아바이오 700억원, 와이드필드조합 200억원)에 양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료에 추가적인 자금을 투입하기 위해 유상증자, CB, BW를 통해 904억원을 납입하겠다고 공시했다.

 

이에 K-OTC(장외주식시장)에서 2000배 넘게 상승하며 주목을 받았던 카나리아바이오가 M&A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우회상장한다는 기대에 현대사료 주가가 크게 들썩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카나리아바이오의 신약 개발 기대감만으로 이같이 대규모의 자금을 조달하기에는 무리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액 143억원, 영업손실 5억원, 당기순손실 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19년과 2020년 모두 200억원대 매출액 1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회사의 본업은 자동차 내장재 위주이지만 신사업으로 신약 개발 기대감이 형성되며 장외시장에서 주가가 들썩였다. 하지만 오레고보맙의 임상 3상 결과는 2025년, 신약 출시는 2026년이 목표인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 실적 창출까지는 거리가 먼 상태다.

 

지난달 제출된 카나리아바이오의 합병 후 추정 재무상태표에 따르면 자본총계는 100억원에 불과하고 부채 241억원을 더해 342억원의 자산 규모를 기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카나리아바이오가 현대사료의 구주인수 대금과 유상증자, CB, BW 대금 대부분을 외부 조달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태로 보인다”고 말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현대사료의 유상증자, CB, BW발행 대금을 오는 5~7월 사이 전부 납입할 예정이다. 이는 공시 후 약 4개월이 채 되지 않는 기간으로, 현대사료에 자금을 예정대로 납입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1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3400억 CB 발행했지만..현금 조달 아닌 채무 탕감

 

 

카나리아바이오는 현대사료 지분 양수 공시에서 자체자금 및 전환사채 발행, 보유 자산 매각, 차입금 등 타인 자본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최근 대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진행하면서 자금 조달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현대사료 인수 공시 직전인 지난 18일 3400억원 규모의 16차 전환사채를 발행했지만 이는 현대사료와 관련이 없는 채무상환을 목적으로 하는 자금이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전환사채를 계열사인 오큐피바이오에 발행하면서 엘에스엘씨엔씨(이하 LSL)를 자회사로 편입하고 그 아래 오레고보맙의 IP를 소유한 엠에치씨앤씨(이하 MH)를 두는 구조를 형성했다.

 

지난해 10월 오큐피바이오는 보유하고 있던 오레고보맙의 IP를 카나리아바이오(당시 두올물산)의 자회사 MH에 넘겼다. 이에 대한 대가로 MH 주식을 주당 1만원에 3860만여주를 받았다. MH의 총 주식수 대비 99.97%에 해당하는 물량이었다.

 

오큐피바이오는 이 물량을 LSL의 3800억원 규모의 1회 회사채와 상계했다. LSL은 지난 1월 자본금 100만원으로 카나리아바이오 대표를 역임하고 있는 이창현씨가 세운 회사다. 오큐피바이오가 보유하고 있던 MH의 주식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용도로 만든 회사로 보인다.

 

이후 오큐피바이오는 LSL의 회사채를 카나리아바이오의 3400억원 규모의 16회차 CB, 280억원 규모의 4,5회차 CB 등과 상계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채무상환목적으로 34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했지만 자회사의 38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보유하게 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카나리아바이오는 기대감만으로 장외시장에서 극심한 변동성을 겪은 적이 있다”며 “현대사료도 인수 기대감에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변동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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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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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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