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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코플랜트, IPO절차 본격화…ESG 선도 전략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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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3, 2022, 15:03:53

지난해 사명 변경 후 ESG 경영 선도나서
친환경 신사업 개발 및 확대 통해 정체성 변화
2023년 상장 추진 시동 걸어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을 선언한 SK에코플랜트(SK ecoplant)의 전략에 관련 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업의 화두로 떠오른 상황에서 SK에코플랜트가 ESG 경영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가 향후 상장 과정에서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재계에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의 변화는 지난해 기존의 SK건설에서 바꾼 사명에서 극명하게 나타났습니다. 바뀐 사명은 친환경을 의미하는 ‘에코(Eco)’에, 심는다는 의미의 ‘플랜트(Plant)’를 합성한 용어로, ‘지구를 위한 친환경 아이디어와 혁신 기술을 심겠다’는 포부를 담았습니다.

 

이후 SK에코플랜트는 2023년까지 총 3조원을 투자해 친환경 신사업 개발과 기술혁신기업과의 M&A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실제로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6월 대원그린에너지·새한환경·디디에스(DDS) 등 3개 기업 인수를 위해 약 2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 각 기업의 주식 전량을 인수했습니다. 같은해 7월에는 약 2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해 도시환경·이메디원·그린환경기술 등 3개 기업의 주식 전량을 인수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글로벌 E-waste(전기·전자 폐기물, E-폐기물) 전문기업인 싱가포르의 테스사를 인수하며 글로벌 IT기기 및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사업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소각·매립 등 폐기물 관리(Waste Management)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폐기물 제로화(Waste Zero)를 추구하는 리사이클링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 입니다. E-waste는 폐기된 전기·전자제품을 의미하며 수명이 다한 스마트폰, 노트북, 서버·저장장치 등 폐IT기기, 폐배터리, 폐가전, 폐태양광 부품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장을 위해 지난해 10월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사인 미국 블룸에너지와 상업 협력 계약을 포함한 총 5건의 계약을 체결, 약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블룸에너지에 투자해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차세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 및 수전해기(Solid Oxide Electrolysis Cell, SOEC) 기술 개발과 생산공장 신설을 위해서입니다.

 

올해 2월에는 블룸에너지, 블룸SK퓨얼셀(SK에코플랜트와 블룸에너지의 합작법인)과 함께 경북 구미의 블룸SK퓨얼셀 제조공장 내 130kW 규모 SOEC 설비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친환경 수소 시험생산에 돌입하기도 했습니다. 수전해는 전기로 물을 분해해 산소와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로 향후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생산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삼강엠앤티의 경영권 확보를 통해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해상풍력 발전시장을 선점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올해 1월 베트남에서 현지 지붕태양광(Roof Top Solar) 전문 기업 나미솔라(Nami Solar)*와 손잡고 4년간 총 2억달러를 투자해 250MW 규모의 지붕태양광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지붕태양광은 건물 지붕에 패널을 설치하는 분산형 발전방식으로, 별도의 부지확보가 필요없고 입지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바탕으로 SK에코플랜트는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최근 국내외 주요 증권사에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습니다. 증권사의 제안서를 받아 예비후보자 선정 등을 거쳐 다음달 중 주관사단을 최종 선정할 예정입니다.

 

조성옥 SK에코플랜트 Corp. Strategy 센터장은 "2023년 상장을 목표로 주관사 선정에 착수하며 IPO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며 "규모의 경제 전략에 따라 다수의 환경기업 M&A를 성사시키며 이미 국내 최대 환경사업자 위상을 확보했고 수소연료전지·해상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기 때문에 2023년에는 기업가치를 보다 높게 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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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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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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