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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호선 ‘청라’ 연장 확정…GTX-B ‘용산~상봉’ 건설도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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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2, 2022, 14:03:27

국토교통부, GTX-B 재정사업구간 기본계획 확정·고시
대도시권광역교통위 통해 청라연장선 사업계획도 승인
용산~상봉·청라~구로, 이동소요 절반 단축 기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수도권 전철 7호선이 인천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됩니다.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용산~상봉 구간에 대한 공사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GTX-B 노선 용산~상봉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통해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사업계획도 승인됐다고 22일 밝혔습니다.

 

GTX-B 노선은 인천대입구부터 남양주 마석까지 82.7km의 구간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가운데 하나로, 용산~상봉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인천대입구~용산 구간과 상봉~마석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됩니다. 이날 확정·고시된 기본계획은 용산~상봉구간 19.95km와 중앙선 연결구간 4.27km, 총 4개 역에 대한 건설로 사업비는 2조3511억원입니다.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 대비 기존 노선과의 환승 등 승객 이용편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수립됐습니다. 계획안에 따르면, 용산역의 경우 1호선, 일반철도, KTX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했으며, 4호선 및 장래 추진 예정인 신분당선과는 지하연결통로를 통해 환승 편의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역과 청량리역은 각각 연결통로 설치, 승강장 공용을 통해 향후 A노선, C노선과 지하 내 수평환승이 가능하며, 상봉역은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을 고려하여 연결통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전철 7호선 청라연장선 사업은 사업비 1조5739억원을 들여 총 연장 10.77km 구간에, 가정역(가칭) 등 정거장 7개소를 건설하는 도시철도 연장 사업으로 인천 서북부지역의 대중교통 편의를 개선하고자 추진됩니다.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시행자인 인천광역시에서 이달 착공해 오는 2027년 12월 개통할 예정입니다.

 

가정역의 경우 지난 2019년 7월 기본계획 승인 이후 사업구간 내 가정2지구 공공주택지구의 지정변경 및 지구계획이 승인·고시됨에 따라 이를 반영해 기본계획을 변경한 뒤 추가 신설이 확정됐습니다.

 

현재 수도권 전철 7호선은 장암역에서 석남역까지 총 60㎞, 정거장 53개가 운행 중입니다. 지난해에는 석남 연장사업을 마무리하며 부평구청역~석남역 4.2km 구간이 개통된 바 있습니다.

 

 

GTX-B노선 개통 시 용산~상봉 구간은 기존선로 대비 소요시간이 33분에서 15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되며, 남양주‧인천 등 수도권 동‧서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은 30분 이내로 대폭 개선될 전망입니다. 또, 향후 중앙·강릉선 열차의 GTX-B노선 공용으로 기존 지상선로 용량확보 및 운행차량 증편 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7호선 청라연장선의 경우 1대가 8칸으로 구성된 중량전철로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연장개통이 완료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 환승역인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며 서울 강남권도 환승 없이 오갈 수 있는 등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GTX-B노선은 A, C 노선과 함께 수도권 교통여건 개선의 핵심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백승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7호선 청라연장선은 청라국제도시를 비롯한 인천 서부지역 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한내 준공할 수 있도록 예산확보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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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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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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