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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평생안심신탁’ 6070 호응…“애면글면 모은 재산 치매머니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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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October 04, 2025, 22:10:44

신탁 출시 한달만에 100호계약 넘어서
172조원 규모 '치매머니' 사회문제 해결
6070 여성 중심, 1억이하 계약 80% 차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신창재)이 고령의 치매환자가 보유한 금융자산 이른바 '치매머니' 문제해소를 내세워 선보인 '평생안심신탁'이 출시 채 한달도 지나지 않아 100호계약을 돌파했습니다.


교보생명 평생안심신탁은 가입자가 평상시에는 일반 금융계좌처럼 자유롭게 이용하다 중증치매나 중증질환으로 스스로 일상을 영위하기 어렵다는 의료적 진단을 받으면 사전지정된 후견인이 대신 신탁계좌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계약현황을 보면 여성가입자가 76%로 남성(24%)보다 많습니다. 연령대는 70대(51%)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이어 60대(23%), 80대(18%), 50대(8%) 순입니다.


계약금액은 1억원 이하가 79%에 달합니다. 1억~5억원 미만(17%), 5억~10억원 미만(3%), 10억원 이상(1%)이 뒤따랐습니다. 계약잔고는 평상시 수시입출금 가능해 유동적으로 변동됩니다.


평생안심신탁 100호 계약자(60대후반 남성)는 "친구가 뇌경색으로 쓰러진 뒤 계좌에서 현금인출이 막혀 가족이 큰 어려움 겪는 것을 지켜봤다"며 "평생 모은 재산을 잃지 않기 위해 현금을 모두 안심신탁 계좌에 맡기기로 결심했다"고 계약 이유를 전했습니다.


교보생명이 평생안심신탁을 출시한 것도 이같은 사례에 배경을 두고 있습니다. 치매나 중증질환으로 인지능력이 저하된 65세 이상 고령자의 금융계좌가 동결돼 자금을 활용할 수 없는 치매머니 규모는 17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됩니다. 국내총생산(GDP)의 6.9%에 해당합니다.

 


더 큰 문제는 병원·간병비 등 예기치 못한 지출이 급증하는 노후에 치매머니로 돈줄이 묶이면 그 가족은 자금을 활용할 수도 없고 결국 상속세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국가경제 차원에서도 현금유동성이 줄어 내수가 위축되고 사회적 손실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해 심각한 사회문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국보다 20년 먼저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치매머니가 240조엔(한화 2300조원) 규모로 GDP의 4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계완 교보생명 종합자산관리팀장은 "지난해부터 초고령사회가 시작된 만큼 금융회사도 서둘러 다양한 서비스로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며 "교보생명은 지난해 7월 종합재산신탁 사업에 본격 진출한 이후 보험금청구권신탁·유언대용신탁 등 맞춤형 신탁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교보생명은 앞으로도 맞춤형 종합재산신탁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령층이 직면한 재산관리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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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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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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