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백화점이 글로벌 온라인 가구·매트리스 기업 ‘지누스’ 창업주 이윤재 회장 등이 보유한 지분 30.0%(경영권 포함)를 7747억원에 인수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지누스 주식 인수 계약체결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습니다. 이는 현대백화점그룹 역대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M&A)입니다. 지분 인수와 별도로 이날 지누스와 인도네시아 제 3공장 설립 및 재무구조 강화를 위해 1200억원 규모의 신주 인수 계약도 체결했습니다.
이윤재 회장은 회사의 지속 성장 가능성과 사업 시너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현대백화점그룹에 매각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회장은 현대백화점그룹에 경영권을 매각한 뒤에도 지분 일부를 계속 보유하면서 이사회 의장으로서 회사 경영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지누스는 2006년 미국을 시작으로 현재 캐나다·호주·독일 등에 진출해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침대 매트리스를 압축 포장한 후 상자에 담아 배송해주는 기술을 상용화했습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 내 매트리스 판매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액은 1조1238억원, 영업이익은 7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주력제품인 매트리스 매출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또 지누스 전체 매출 가운데 글로벌 매출 비중은 97%에 육박하며, 미국 시장 매출이 90% 가량 됩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번 지누스 인수로 리빙 사업부문에서 3조6000억원의 매출 규모를 갖추게 됐습니다. 지난 2012년 현대리바트의 가구·인테리어 사업 인수, 2019년 현대L&C의 건자재 사업 계열사 편입에 이어 지누스 사업까지 추가하면서 사업 포트폴리오가 확장됐기 때문입니다.
이번 M&A는 유통·패션·식품 사업부문과 함께 그룹의 4대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인 리빙 사업부문의 성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려는 현대백화점그룹의 의지가 담겼다는 해석입니다. 그룹 측은 지난해 ‘비전 2030’을 통해 리빙 사업부문을 2030년까지 5조원대로 키운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글로벌 시장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함께 리바트·L&C 등 리빙 부문 계열사들과의 사업 협력을 통해 지누스의 취급 품목을 매트리스 외에 거실, 홈오피스, 아웃도어 등 일반가구까지 확대한다는 복안입니다. 지누스 사업 구조도 유럽·남미 등으로 확장합니다.
아울러 백화점·홈쇼핑·면세점 등 그룹 내 유통 계열사들의 유통망을 적극 활용해 지누스의 국내 사업 확장에도 드라이브를 건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중저가 위주의 지누스 사업 모델을 중고가 시장으로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고부가가치 제품 기반의 수면시장 진출 검토에 나섭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더현대 서울의 성공적 안착과 한섬 화장품 사업 진출 등을 일궈냈다"며 "앞으로도 메가 트렌드나 소비 패턴 변화에 맞춰 미래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사업 중 그룹의 성장 전략과 부합하는 분야에 대한 투자나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