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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건설, 화성~광주고속도로 개통…경기 남부권 정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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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2, 2022, 10:03:36

사업비 1조4975억원 투입..대형 민투사업으로 진행
화성~광주 이동거리, 종전 62km에서 37km로 줄어
이동 간 소요시간은 65분→33분..절반 가량 단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호건설[002990]이 주간 시공사로 나선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지난 2017년 3월 첫 삽을 뜬 이후 5년 만인 지난 21일 전면 개통했습니다.

 

22일 금호건설에 따르면 '화성~광주고속도로'는 사업비 1조4975억원이 들어간 대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경기 화성시 방교동에서 경기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1.2km의 왕복 4차로의 민자고속도로로 조성됐습니다.

 

사업 방식은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사업 시행자를 맡았고 준공 이후에는 국가에 기부채납한 뒤 3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금호건설은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6개 건설사와 컨소시엄을 이뤄 공사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4개 공구 중 2개 공구를 맡아 주간사로서 공사를 주도적으로 수행했습니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흐름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단거리로 연결되는 화성시와 광주시 간 이동거리는 종전 62km에서 37km로 25km 짧아지고, 소요시간은 65분에서 33분으로 절반 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고속도로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며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에 있는 이천~양평 고속도로를 연결하게 됩니다. 특히, 물류 교통량이 많은 서해안·평택~시흥고속도로를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도 연결해 물류비용 절감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금호건설 측은 고속도로에 첨단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도로이용 환경 조성에 신경썼다고 설명했습니다.

 

금호건설에 따르면, 위험구간 정비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을 이용한 교통안전점검을 개통 전 완료했으며, 고정식·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에 설치했습니다. 또,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에는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살얼음이 발생해 교통안전이 저해될 수 있는 교량에는 기상정보시스템(WIS) 2개소를 구축했습니다.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졸음쉼터는 양방향 1개소 씩 설치했습니다. 통행료 납부 편의 향상을 위해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원톨링시스템)을 도입해 다른 고속도로 구간과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통합해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3700원입니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풍부한 도로공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화성~광주고속도로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투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가 사회기반시설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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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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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개 단지서만 집들이…서울 전셋값 상승세 ‘꿈틀꿈틀’

6월, 1개 단지서만 집들이…서울 전셋값 상승세 ‘꿈틀꿈틀’

2024.05.22 15:08:46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6월 서울과 인천의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2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오는 6월 전국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은 2만5940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물량인 4만2306가구와 비교할 경우 1만6366가구 줄은 수치입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은 1만5029가구, 지방은 1만911가구인 것으로 집계되며 전년 동월 예정물량이었던 2만4948가구, 1만7358가구보다 크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인천의 입주 예정물량이 크게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은 1299가구, 인천은 3395가구로 지난해 같은 달 수치였던 4946가구, 1만2454가구 대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입주 예정물량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총 1만335가구로 전년 동월(7548가구)보다 증가하며 서울, 인천과는 대조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남부권을 중심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주요 입주 예정 단지는 안양시 비산동 '평촌 엘프라우드(2739가구)', 광주시 초월읍 '힐스테이트 초월역 1·2BL(1097가구)', 화성시 장지동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공공분양, 1227가구) 등입니다. 서울의 경우 강동구 길동 '강동 헤리티지 자이(1299가구)'에서만 입주가 예정돼 있으며, 인천은 연수구 송도동 '송도자이 크리스탈오션(1503가구)', 미추홀구 주안동 '더샵 아르테(1146가구)', 남동구 간석동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746가구)' 등 정비사업 단지를 포함해 총 3개 단지에서 집들이에 나설 예정입니다. 지방은 대구(2540가구), 부산(2128가구), 충북(1945가구), 전남(1431가구), 경남(1053가구), 울산(967가구), 경북(703가구), 광주(144가구) 순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았습니다. 대전, 강원, 전북, 충남, 제주, 세종은 입주 예정물량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통 아파트 입주물량이 줄을 경우 전세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공급규모가 물량이 어느 정도 있을 때와 비교해 한정적이기 때문에 임대를 원하는 수요자들이 주거공간 마련에 있어 선택의 폭이 줄게 되고 결국 수요세가 늘 수 밖에 없어 가격 흐름의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1개 단지에서만 입주물량이 예정돼 있는 서울의 경우 전세가 변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부동산R114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전세가격 상승률은 0.30%로 11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치구 별로 세분화했을 경우 보합을 기록한 강동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서 가격이 모두 올랐습니다. 백새롬 부동산R114 책임연구원은 "재고아파트 매물 소진과 입주 물량 감소로 서울 전셋값은 계속해서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6월까지 누적 입주물량이 1만가구 이상을 기록한 경상남·북도 등은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입주가 몰림에 따라 전세가격 약세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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