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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건설, 화성~광주고속도로 개통…경기 남부권 정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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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2, 2022, 10:03:36

사업비 1조4975억원 투입..대형 민투사업으로 진행
화성~광주 이동거리, 종전 62km에서 37km로 줄어
이동 간 소요시간은 65분→33분..절반 가량 단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호건설[002990]이 주간 시공사로 나선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지난 2017년 3월 첫 삽을 뜬 이후 5년 만인 지난 21일 전면 개통했습니다.

 

22일 금호건설에 따르면 '화성~광주고속도로'는 사업비 1조4975억원이 들어간 대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경기 화성시 방교동에서 경기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1.2km의 왕복 4차로의 민자고속도로로 조성됐습니다.

 

사업 방식은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사업 시행자를 맡았고 준공 이후에는 국가에 기부채납한 뒤 3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금호건설은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6개 건설사와 컨소시엄을 이뤄 공사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4개 공구 중 2개 공구를 맡아 주간사로서 공사를 주도적으로 수행했습니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흐름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단거리로 연결되는 화성시와 광주시 간 이동거리는 종전 62km에서 37km로 25km 짧아지고, 소요시간은 65분에서 33분으로 절반 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고속도로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며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에 있는 이천~양평 고속도로를 연결하게 됩니다. 특히, 물류 교통량이 많은 서해안·평택~시흥고속도로를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도 연결해 물류비용 절감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금호건설 측은 고속도로에 첨단 기술을 적용해 안전한 도로이용 환경 조성에 신경썼다고 설명했습니다.

 

금호건설에 따르면, 위험구간 정비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을 이용한 교통안전점검을 개통 전 완료했으며, 고정식·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에 설치했습니다. 또,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에는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살얼음이 발생해 교통안전이 저해될 수 있는 교량에는 기상정보시스템(WIS) 2개소를 구축했습니다.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졸음쉼터는 양방향 1개소 씩 설치했습니다. 통행료 납부 편의 향상을 위해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원톨링시스템)을 도입해 다른 고속도로 구간과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통합해 한 번에 결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3700원입니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풍부한 도로공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화성~광주고속도로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투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가 사회기반시설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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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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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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