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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즈미디어, 새 주인 김인석 체제 후 난항…반대매매에 관리종목 위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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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1, 2022, 07:03:10

대주주 반대매매 물량에 주가 하락 가속화
대규모 손실로 관리종목 위기
1년 전 김인석씨 지배 후 급격한 사세 악화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 코스닥 상장사 이즈미디어가 새로운 주인을 맞이한지 1년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재무 상태 악화와 신사업 기대감 소멸로 주가가 내리막을 걷던 중 최대주주 지분이 반대매매를 통해 시장에 쏟아지게 된 것. 게다가 감사 시즌을 앞두고 과다한 손실로 인해 관리종목에 지정될 위기마저 봉착했다. 고육지책으로 내놓은 무상증자 카드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즈미디어는 최대주주인 티피에이리테일의 보유 지분율이 최근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시장에 대규모 물량이 쏟아지면서 주가는 연일 하락세다.

 

티피에이리테일은 지난해 11월 보유 주식을 담보로 케이엔제이인베스트대부로부터 60억원을 대출받았는데, 최근 주가 급락으로 담보비율이 떨어지자 채권자가 담보(주식)를 장내에서 매도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12.82%(91만3062주)였던 지분율이 계속되는 반대매매로 현재 5.62%(40만주)까지 줄어든 상태다.

 

지속되는 매도세에 이즈미디어 주가는 연초 대비 60%(17일 종가 기준) 넘게 폭락했다. 지난해 고점에 비해서는 87% 넘게 추락한 상태다. 더 큰 문제는 주가가 1만1830원(무증 전) 이하일 경우 담보권이 실행되는 조건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반대매매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내부 결산 결과 2년 연속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하는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이 발생하면서 관리종목에 지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꾸준한 흑자를 이어오던 회사는 2019년부터 적자로 돌아선 후 계속해서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내고 있다.

 

이렇다 보니 재무구조는 악화일로다. 지난해 3분기말 기준 부채비율이 288%에 달하는 가운데 현금성자산은 전년말 192억원에서 62억원으로 줄어든 상태다. 별도 기준으로는 41억원에 불과하다. 현재의 흐름이라면 오는 6월부터 조기상환청구가 가능해지는 33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에 대한 채무 상환도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주가 급락으로 해당 CB는 주식 전환보다 상환 청구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특히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발행한 135억원 규모의 2회차 CB는 본사 건물이 담보로 잡혀있어 부담이 더하다.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300억원 규모의 추가 CB 발행도 납입이 지연되고 있어 회사로서는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태다.

 

 

지난 2002년 설립된 이즈미디어는 창업주인 홍성철 대표가 19년간 회사를 이끌다 지난해 지분을 팔고 떠난 이후 급격히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1년 전 새 주인이 된 티피에이리테일은 티피에이지주가 최대주주로, 케이씨케이캐피탈 등을 타고 정점으로 가면 김인석 씨가 지배하고 있는 구조다.

 

김 씨는 지난해 3월 이즈미디어 지분을 인수하던 당시 공동대표이사에 올랐다가 같은해 11월 명주성 대표에게 자리를 넘겨줬다. 김 전 대표는 회사를 인수한 뒤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 등 지난해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사업 영역에 새롭게 진출하겠다며 회사 자금을 잇달아 투자했다.

 

신사업 기대감에 한때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재무적 투자자(FI)들이 차익실현으로 내놓은 물량이 주가에 부담을 줬고 실적도 여전히 적자를 이어가면서 기대감이 꺾였다. 그 사이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됨에 따라 회사에 대한 신뢰도 역시 부정적 영향을 받았다.

 

현재의 상황과 관련해 이즈미디어 관계자는 “특별히 언급할 내용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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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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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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