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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공원 243만㎡→300만㎡…준공 시기 ‘N+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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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7, 2021, 09:12:42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 발표
57만㎡ 규모 부지 공원계획 포함 따라 계획 변경
한미 간 협의 후 반환 마무리되면 바로 사업 착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반환되는 용산 주한미군기지 일대를 국가공원으로 조성하는 용산공원 사업 부지 면적이 기존 계획에서 57만㎡ 확장된 300만㎡로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부지 반환이 확정되는 해를 착공시점으로 잡은 뒤 7년 안에 준공 및 개원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을 내놓았습니다. 변경계획은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친 뒤 오는 28일 확정·고시됩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계획변경은 지난 2014년 최초 계획 수립 이후 여건 변화를 반영해 이뤄졌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용산가족공원, 전쟁기념관, 군인아파트 부지, 옛 방위사업청 등 총 57만㎡ 규모의 부지가 용산공원조성지구로 신규 편입되고, 국민제안을 거쳐 계획변경안이 발표됐습니다.

 

이에 따라 옛 방위사업청 및 군인아파트 부지는 인근 남산과 용산공원을 생태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녹지공간으로 조성됩니다. 부지 내 역사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은 주변지역과 연계해 문화예술프로그램에 활용됩니다.

 

전쟁기념관과 용산가족공원, 국립중앙박물관은 공원 조성 이후 공원과 시설을 쉽게 오갈 수 있도록 경계부를 계획합니다. 전쟁기념관은 인근 부지 일부를 야외 전시공간으로 조성해 공원의 활용도를 올릴 예정이며 용산가족공원은 생태성 강화를 위해 리모델링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조성 후 운영 시에도 국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참여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또,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고려해 녹지조성 시 탄소흡수율을 고려하고, 건축물을 제로에너지 건축으로 리모델링할 예정입니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기술도 도입해 효율적 공원 운영도 모색합니다.

 

국토부는 당초 지난 2016년 반환이 완료될 시 오는 2027년까지 공원 조성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으나 반환이 미뤄지는 점과 계획 변경 등을 고려해 반환 시점을 N년으로 정했습니다. 반환이 완료된 후 착공에서 준공 시기는 7년으로 잡았습니다.

 

국토부는 반환 이후 오염정화가 필요한 부지에 대한 정화공사를 진행하면서 그간 수립된 계획과 설계를 보완할 계획입니다. 옛 방위사업청, 군인아파트 부지 등 오염정화가 필요하지 않은 부지는 우선적으로 착공할 예정입니다.

 

김복환 국토교통부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장은 “변경되는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용산공원을 자연과 문화, 역사와 미래가 어우러진 국민의 여가휴식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공원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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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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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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