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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만 비건 잡아라...국내 대체육시장, 예열 마치고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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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31, 2021, 08:12:59

13년새 17배 ↑ 가치소비·환경·건강 맞물려
160억 한국 대체육 시장..국내외 협업 활발
대체육불고기·비건햄버거·비건치즈 등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비건화장품, 비건가방, 비건샴푸, 비건비타민, 비건향수까지.

 

한국 사회에 ‘비건(vegan·채식주의자)’ 열풍이 심상치 않습니다. 생활용품이나 음식 앞에 비건이 붙는 경우가 흔해졌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비건의 존재감은 환경 오염을 유발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를 고민하게 만드는 육류를 대신하는 대체제로서의 ‘가능성’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는 ‘가치소비’ 트렌드와 환경보호 및 동물복지의 중요성이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를 중심으로 확산하기 시작하고, 코로나19를 계기로 건강 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비건 수요가 폭발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실제로 한국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2008년 15만 명에서 올해 150만~250만명까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13년 만에 최대 17배 가량 증가한 겁니다. 

 

이는 한국채식연합이 자체 설문조사와 SNS·채식 식당·채식 커뮤니티 등의 자료를 종합해서 추청한 수치입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채식인구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올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35% 성장한 15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대체육은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식물 추출 단백질을 이용해 모양이나 식감을 육고기와 유사하게 만든 식재료를 뜻합니다. 크게 동물 세포를 배양한 고기와 식물 성분을 활용한 고기로 나뉩니다. ‘콩고기(콩으로 만든 가짜 고기)’가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대체육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전망한 세계 대체육 시장 규모(올해 약 6조2000억 원)에 비하면 한국 시장(약 160억 원)은 아직 걸음마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식품기업들은 이 ‘블루오션’에 대체육 제품을 꾸준히 놓고 있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250만 채식주의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K-입맛 고려한 ‘한국식 대체육’ 등장

 

 

국내에서 비건, 그 중에서도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익숙한 육고기와 다른 이질적인 맛과 낮은 접근성, 저렴하지 않은 가격, 홍보 부족 등의 이유로 육류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쉽게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인 입맛에 맞춘 ‘한국식 대체육’ 제품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식물성 불고기에 ‘불향’을 입힌 풀무원이 대표적입니다. 풀무원식품은 최근 대체육 HMR(가정간편식)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을 출시했습니다.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했습니다. 육고기 맛 구현을 위해 숯불 직화 공정을 도입한 게 특징입니다.

 

비욘드미트, 임파서블푸드 등 미국 대표 대체육 기업들이 패티·소시지 위주 대체육에 주력하는 것과 달리, 풀무원은 한국인에 최적화된 대체육 개발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내년 1분기에는 소불고기 등 얇은 타입의 신제품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풀무원은 두부 가공 대체육에서 나아가 맛·식감 등을 육고기처럼 구현한 제품을 국내외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3월 미국 현지법인 풀무원USA가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플랜트스파이어드’를 론칭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레스토랑 체인 와바그릴 200여개 매장에 식물성 대체육을 입점시켰습니다.

 

지난 23일에는 식음료 원료 개발 기업 IFF 한국법인(다니스코뉴트리션 앤드 바이오싸이언스)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식물성대체육 품질 향상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편의점에서 비건하기’라는 말이 SNS 상에서 돌아다닐 만큼 편의점 식품 코너에서도 대체육이 들어간 제품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CU는 ‘채식주의 시리즈’ 4탄이자 업계 최초로 대체 해산물을 활용한 식물성 먹거리를 선보였습니다. 채식주의 시리즈는 고객들이 편의점에서 채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CU가 기획한 간편식으로, 2019년부터 판매해왔습니다.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주원료로 만든 ‘식물성 참치’에 식물성 마요네즈를 더해 제품을 완성했습니다. 식물성 참치마요 토핑은 삼각김밥, 김밥, 유부초밥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채식 전주비빔 삼각김밥’은 액젓 등 동물성 재료를 넣지 않고 식물성 고추장에 다진 대체육을 넣었습니다.

 

지난 8월에는 흑미밥과 채식 고추잡채로 구성된 채식 한끼 도시락, 비건용 제육소스로 볶은 채식 삼각김밥 등을 공개했습니다. CU에 따르면 올해 1~8월 채식주의 시리즈 매출은 지난해보다 53.2% 올랐습니다. 특히 콩고기 삼각김밥은 포켓CU의 예약구매 서비스에서 카테고리 매출 1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와 비건의 만남

 

 

쉽게 접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대체육 또는 비건으로 대신하려는 시도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 노브랜드버거가 지난 4월 선보인 대체육 ‘노치킨 너겟’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판매량이 10만개를 넘어선 데 이어, 2차 물량 20만개도 한 달 반 만에 완판됐습니다. 회사 측은 저렴한 가격과 MZ세대를 중심으로 SNS에서 입소문이 난 점을 인기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또 신세계푸드는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론칭하며 첫 제품으로 대체육 햄 콜드컷(슬라이스 햄) 3종을 선보였습니다. 그 중 볼로냐 콜드컷을 넣은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 중입니다. 출시 3개월 만에 일 평균 2000개, 누적 판매량 2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7월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와 손잡고 식물성 고기를 토핑으로 올린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을 출시했습니다. 이 중 식물성 미트 시그니처 피자는 식물성 고기를 한 입 크기로 잘라 통으로 올렸습니다. 여기에 들어간 ‘언리미트 슬라이스’는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이 바탕입니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햄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는 지난해 11월 대체육 햄버거 ‘스위트 어스 어썸 버거’를 선보였습니다. 이 햄버거는 노란 대두를 기반으로 비트, 블랙커런트 등 채소·과일 농축액으로 육즙과 색상을 고기처럼 재현했습니다. 소이어니언 소스를 사용해 바비큐 풍미를 강조했습니다.

 

롯데푸드는 지난 2019년 ‘엔네이처 제로미트’를 론칭하고 대체육 제품으로 ‘제로미트 너겟·제로미트 까스’를 생산했습니다. 통밀에서 압출한 식물성 단백질로 고기의 근 섬유를 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에는 ‘제로미트 베지 함박스테이크’와 ‘매쉬드 포테이토’가 추가로 들어간 제품을 내놨습니다.

 

비건 라면도 속속 등장했습니다. 삼양식품은 식물성 원료로 맛을 낸 ‘맛있는 라면 비건’을, 풀무원식품은 과일농축액과 콩에서 얻은 식이섬유를 활용해 정비빔면을 출시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습니다. 7가지 야채로 맛을 낸 농심의 ‘야채 라면’도 있습니다.

 

이처럼 비건의 영향력이 커질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 ‘비건 커뮤니티 활성화’가 꼽힙니다. 비건 카페나 블로그는 이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한국채식연합’처럼 채식의 장점을 소개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한국채식연합은 누적 방문자수가 4200만명을 넘어서는 등 비건의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비건푸드을 검색하면 ‘비건 레시피’ ‘비건 맛집’ ‘비건 추천’ 등 2만5000개 이상의 비건을 주제로 한 게시글이 있고, 유튜브에서는 스크롤을 한 두 번만 내려도 대체육 시장 전망부터 시식 후기, 관련 주식 종목에 대한 소개 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업체와 손잡고 국내 대체육 시장 ‘조준’

 

 

160억 규모의 국내 대체육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대체육 및 비건 식품 기업과 손을 잡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밀키트 전문 기업 프레시지(대표 정중교)는 호주의 식물성 대체육 전문 기업 ‘v2food’와 손잡고 ‘대체육 밀키트’를 내놨습니다. 프레시지에 따르면 v2food의 식물성 대체육은 영양성분상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으며 실제 육류의 식감과 맛을 비슷하게 구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도 캐나다 비건 식품 기업 ‘데이야’와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하며 비건 사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데이야는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치즈·케이크·아이스크림 등 비건 디저트를 팔고 있습니다. 콩단백·코코넛오일 등으로 만든 비건치즈가 대표 상품입니다.

 

동원F&B는 지난 2019년부터 비욘드미트 제품을 수입해 대형마트·백화점 등에서 독점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욘드미트는 미국 대표 대체육 기업으로 콩·버섯·호박 등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식물성 대체육을 만듭니다. 동원홈푸드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은 ‘비욘드미트 볶음고추장’ 등을 출시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040년에는 대체육이 전 세계 육류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해 기존 육류 시장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합니다. 건강과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부상할수록 대체육에 대한 식품업계의 관심과 시도는 앞으로도 꾸준할 전망입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품기업들이 전체적으로 저마다 대체육 연구 개발을 많이 하는 추세”라며 “미래 먹거리 사업이면서 동시에 탄소 절감 같은 이슈들이 얽혀 있어 국내 대체육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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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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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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