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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車보험료 평균 4.4%↑..대형사도 인상 동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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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6, 2016, 11:01:30

개인 2.8%·업무 2.7%·영업 7.8% 각각 인상..KB손보도 동참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현대해상이 자동차 보험료를 인상했다. 지난해 메리츠화재, 한화손보, 롯데손보, 흥국화재 등 중·소형사는 이미 보험료를 올렸고, 대형사 중에선 현대해상이 가장 먼저 보험료 인상에 물꼬를 텄다. 다른 손보사에서도 내부적으로 인상여부를 검토하고 있어 차 보험료가 줄줄이 오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은 커졌다. 개인의 세부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동차 보험료는 다이렉트 자동차(CM, Cyber Marketing)채널이 가장 저렴하다. 상당수의 손보사에서 다이렉트 채널을 통해 차보험을 판매하고 있어, 채널별로 꼼꼼한 보험료 비교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지난 25일부터 개인용 2.8%, 업무용 2.7% ,영업용 차량은 7.8%의 보험료를 올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25일 이 후 계약에 대해선 설계사, 전화(TM), 온라인(CM)채널에서 인상된 보험료가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워낙 높아서 내부에서도 고민이 많았다"면서 "손해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니 오랫동안 올리지 않았던 차 보험료를 인상하기로 결정했고, 향후 1~2%가량 손해율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해상의 지난해 12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99%까지 올랐다. 통상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을 77%로 보고 있는데, 99%는 적정 손해율보다 무려 22%가 초과했다는 뜻이다. 받은 보험료와 손해율 등을 적용한 합산비율을 따져보면 100%를 훌쩍 넘어, 보험사가 자동차보험에 한해 손해를 보는 셈이다.


다른 손보사의 경우도 사정은 비슷하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삼성화재를 제외하고 나머지 손보사의 손해율은 모두 90%대를 기록했다. 날씨가 추워진 12월에는 손해율이 더 치솟아 100% 가까이 기록하고 있다. 업계는 본격 한파가 시작된 올 1월 손해율은 12월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해상이 보험료를 가장 먼저 인상함에 따라 다른 대형 손보사에도 보험료 인상이 가시화되고 있다. 특히 KB손해보험의 경우 지난해 11월 고액 대물특약을 신설했다. 대물배상금액을 1000만원 이상으로 설정할 경우 특약으로 따로 가입해야 하는데, 보험료가 추가되는 만큼 1~2%가량 보험료 인상효과가 있다.


KB손보도 점점 높아지는 손해율 때문에 보험료 우회인상의 효과가 미미해 기본 보험료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인상폭은 앞서 보험료를 올린 중·소형사와 현대해상과 비슷한 수준인 평균 4~7%가량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손보사의 이번 차 보험료 인상 결정은 자동차 CM채널 때문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손보사에서 CM채널을 출시 또는 본격 영업전쟁에 돌입하기 전 기본 보험료를 올려 손해율 관리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자동차 CM채널은 설계사 채널보다 15~17%, TM보다 4~5%가량 저렴하다.


반면, 삼성화재와 동부화재는 아직까지는 인상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동부화재는 오늘(26일)부터 고액대물특약을 적용키로 하면서 향후 1~2% 가량 보험료 인상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화재도 손해율을 개선하기 위해 보험료 인상보다 다른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동부화재 관계자는 "고액대물특약을 새롭게 만들어 오늘부터 차 보험 가입자에 적용하기로 했다"면서 "이 때문에 현재까지 보험료 인상여부에 대해선 얘기 나오는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보험 평균 보험료가 4~5%가량 인상됨에 따라 사고이력이 있는 계약자의 경우 체감하는 인상율은 훨씬 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각 손보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보험의 채널별 보험료 비교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작년 말부터 손보사에서 대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는데, 기존 설계사와 TM채널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면서 “인상된 보험료를 감안해 자신의 조건에 맞춰 채널별 보험료를 알아보는 것이 보다 경제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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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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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2025.06.27 15:18:5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서울 집값 급등세에 고강도 대출규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집값상승을 이끌고 있는 수도권과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을 정조준했습니다. 주담대 한도 6억원·실거주 의무 금융당국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합니다.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담대 총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입니다. 금융위는 "고가주택 구입에 과도한 대출 활용을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정책대출은 기존처럼 자체한도를 적용하고 중도금대출은 한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잔금대출로 전환하면 6억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실거주 의무도 강화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받은 경우 6개월 이내 전입의무가 부과됩니다. 정책대출(보금자리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금지 수도권·규제지역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때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0%가 적용됩니다.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를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추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한다면 무주택자와 같은 비규제지역 LTV 70%, 규제지역 LTV 50%를 적용합니다. 처분조건부 1주택자의 조건이 2년내 처분에서 6개월내 처분으로 엄격해졌습니다. 처분약정을 지키지 않으면 대출금은 즉시회수(기한이익상실)되고 향후 3년간 주택 관련 대출을 제한합니다. 주담대 만기 30년 수도권·규제지역내 주담대 만기는 30년 이내로 일괄제한합니다. 은행별로 30~40년 이내에서 자율관리하던 만기제한을 묶었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우회 방지조처입니다. 보유주택을 담보로 생활비 등 조달목적으로 대출받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됩니다.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차주에 대해선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취급을 금지합니다. 갭투자 방지 전세대출 조인다 전세대출도 깐깐해집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현행 90%에서 80%로 내립니다.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여신심사 강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택매수자 또는 수분양자가 전세보증금으로 매매대금이나 분양잔금을 납입할 때 활용되는 전세대출 이른바 소유권이전조건부전세대출은 금지됩니다.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 목적 주택구입에 금융권 대출자금이 활용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구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대출 한도는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합니다. "과도한 빚내 집 사지 말아야" 정책대출 중 비중이 큰 주택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은 한도를 대상별로 최대 1억원 축소 조정합니다. 금융당국은 대출수요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규제조처를 오는 28일부터 즉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 보증비율 감축은 7월21일 시행입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빚을 레버리지 삼아 주택을 구입하는 행태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가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시 규제지역 LTV 추가 강화, 전세대출·정책대출 등 DSR 적용대상 확대, 주담대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거시건전성 규제정비 등 준비돼 있는 추가적인 조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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