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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개선을 치료용으로’..허위진단서 병원 36곳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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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1, 2016, 13:01:41

금감원, 실손보험 허위청구 병원 조사..치료받은 환자도 보험사기 형사처벌 대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광주의 C의원 등 2개 병원은 보험설계사와 공모해 성형수술을 받아도 실손의료보험으로 청구할 수 있도록 진료내용을 조작했다. 사무장병원으로 운영한 해당 병원은 진료기록서를 허위 작성해 국민건강요양급여금 6억원을 편취하고, 실손보험금 등 약 7억원을 편취한 사실이 적발됐다.


#. 서울의 D의원은 비의료시설인 ‘자세교정치료센터’를 같은 건물에 운영해 운동치료 등을 시행하고 실손보험금을 청구했다. 병원은 비의료시설을 운영하면서 병원 명의로 진료비영수증을 허위 발급했다. 23개 보험사로부터 실손보험금 20억원을 편취한 사실이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이 ‘민생침해 금융 5대악 척결’을 선포한 가운데 환자를 과잉진료하거나 허위 진단서를 작성한 병원이 속속 적발되고 있다. 


지난 2003년 손해보험사에서 처음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실손의료보험은 상품판매가 급증함에 따라 손해율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2015년 상반기 기준 손해율이 124.2%다.


금감원은 일부 병원이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미용·성형 목적의 수술 등을 하고 보험사에 실손보험금을 편취한 병원 36곳을 적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준호 보험조사 국장은 “금감원의 기획조사결과, 치료횟수 부풀리기, 외모개선을 진단병명으로 조작하는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됐다”고 설명했다.


적발된 병원 중 치료횟수 및 금액 부풀리기를 한 병원이 18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외모개선을 치료목적으로 진단병명을 조작(7곳)하거나 건강·미용목적 시술을 다른 치료로 진료내용 조작(6곳)하는 등으로 보험금을 청구했다. 보장에서 제외되는 신의료기술도 허위로 진단서를 작성했다.


이들은 주로 보험설계사 등이 개입된 브로커가 특정 문제병원과 공모해 실손보험금을 편취했다. 보험계약자에게 접근해 관련 병원을 소개하고 알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보험 미가입자에게도 가족 등 제3자의 명의로 치료받고 소개비를 불법으로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적발된 병원은 실제치료보다 과도하게 부풀려 청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컨대, 무릎관절염 등 환자에게 실제 입원기간(26일)에 비해 체외충격파치료(177회) 또는 프롤로테라피(25회)를 과다하게 부풀려 시행한 것처럼 허위 진료비영수증을 발급했다.


외모개선을 위한 치료를 상해·질병목적으로 진단병명을 조작한 경우도 적발됐다. 보험설계사와 병원종사자 등이 환자에 접근해 진료내역 조작이 가능한 병원을 소개해주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도수치료와 미용 관련 시술(주사) 등을 경추통과 척추측만 등으로 허위 발급했다.


금감원은 이번에 적발된 문제병원과 브로커, 환자 등은 수사기관의 혐의내용을 통보할 예정이다. 또 사기입증에 필요한 혐의정보와 입증자료를 제공하는 등 수사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수시기관은 앞으로 36곳의 문제병원을 세부 보험사기 내용을 수사해 편취한 보험금 규모를 파악할 예정이다. 특히 치료를 받은 환자의 경우 허위 진단서로 실손 보험금을 청구했기 때문에 형법상 보험사기로 분류돼 금액에 따라서 벌금 또는 형사 처벌받게 된다.


이준호 금감원 보험조사 국장은 “실손보험 보험사기는 일부 문제의사 등이 환자의 질환 등을 상담하고 수술 치료행위를 권유한다”면서 “선량한 실손보험 가입자는 문제의사나 보험사기 브로커의 유혹에 현혹돼 보험범죄 늪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사기는 날로 지능화 돼 적발이 쉽지 않기 때문에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제보가 필요한 상황이다”며 “보험사기 의심사고를 목격한 경우 금감원 보험범죄신고센터에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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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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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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