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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운전·운동 습관’ 보험료에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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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16, 12:01:02

금융위, 2016년 20대 금융과제 발표..보험다모아 개편·실손보험 간소화 등 추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안전 운전을 했거나 꾸준히 운동을 해온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이 핀테크와 연계해 맞춤형 정보(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상품 서비스 개발을 촉진한다는 방침인데, 상품이 나오게 되면 개인별 조건에 따라 보험료 할인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단순 보험료만 비교가능했던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도 상품에 따라 보험료를 세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바뀐다. 한국신용정보원과 함께 보험사기 예방시스템이 구축되며,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도 지금보다 간소화해진다.


27일 금융위원회는 2016년 제 1차 금융발전심의회(이하 금발심)를 열고 금융위원회 업무계획을 논의했다. 금융위가 올해 20대 금융과제를 발표한 가운데, 이 중 보험권의 해당되는 추진계획은 보험다모아 개선, 핀테크를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 등 4가지가 포함됐다.


우선 금융위는 운전습관과 헬스케어 활동을 보험가입 때 반영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는 자동차 사고 여부만이 보험금과 보험료를 결정되는데, 앞으로는 주행도로, 급제동, 과속, 급진로변경, 운행시간대 등 운전습관을 분석해 안전 운전을 할 경우 보험료 할인이 가능해진다.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하거나 건강을 지키는 가입자의 경우도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밴드 등 기기를 통해 가입자의 운동량을 측정하는 등 헬스케어 활동이 확인되면 보험료 할인 등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해 온라인에서 보험상품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출범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도 개편된다. 보험다모아 출범 이 후 손해보험사들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경쟁적으로 출시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기존 설계사 채널보다 보험료가 최대 15%가량 저렴하다.


다만, 현재 보험다모아에서 자동차보험을 비교할 때 개인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실제 보험료와 차이가 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차종, 가입연령, 연령특약, 운전자범위, 성별, 자차가입여부 등 기본적인 정보만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금융위는 자동차보험 가격 비교 시 세부 차종, 연식, 운전자 범위, 사고이력 등을 반영해 개인별 실제보험료가 산출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금은 비교가능 조건 개수가 2000개에 불과하지만, 개선되면 비교 가능 조건의 개수가 약 30억개로 늘어난다. 오는 2분기 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보험다모아에서 보장성 상품 비교도 개선된다. 그동안은 보장내용이 다른 상품이라도 단순하게 보험료만 비교해 소비자의 오해가 생길 수 있었다. 앞으로는 상품의 보장범위와 내용을 단순화해 보험료가 비교되도록 추진한다.


 


예컨대, 현재 암보험을 비교할 때 A사, B사, C사의 보장내용이 각각 달라도 보험료만 단순 비교했지만 앞으로는 진단비 1000만원, 입원 3만원 등 모든 보험사가 동일한 조건에 대한 보험료를 제시해야 한다. 동일 조건이라도 A사는 10000원, B사는 9000원 등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는 것이다.


보험다모아를 휴대폰 등 모바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또 오는 4월부터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 개방해 소비자가 좀 더 편리하게 보험료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보험에서 온라인채널을 활성화함에 따라 복잡하고 어려운 상품보다는 온라인채널에 적합한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험사기 예방시스템도 구축된다. 금융위는 한국신용정보원과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험사기 다잡아(가칭)'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생명·손해보험협회와 공제간 가입 내역을 통합 조회가 불가능해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웠다.


보험사기 예방시스템은 가입자가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다른 생·손보사(공제 포함)의 기존 가입한 내역을 확인해 보험사기 의심현황이 있는지 살필 수 있다. 또 보험금을 청구할 때 허위·과장 청구건에 한해서도 쉽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또 현재 보험가입자에 대해 단순 조회만 가능해 공모형사기 등을 식별하기 어려웠다. 이를 가해자, 피해자, 보험관계자 등 상호연관성을 네트워크 형태로 도식화해 보험사기 유의성을 쉽게 인지하도록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는 보험사기 예방시스템을 통해 보험금 누수를 방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손의료보험 청구 절차도 간소화 된다. 병원에서 실제 진료비 내역 등을 바로 보험회사에 전산으로 보내 실손보험 청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현재는 가입자가 보험사에 직접 청구해야 하는데, 서류작성 등이 복잡해 소액건에 한해서는 보험금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병원에서 직접 청구하거나, 실시간 전산을 통해 간편하게 전송이 가능해도록 한다. 금융위는 관련 시스템과 정보보호 이슈 등을 보완해 보험회사와 의료기관, ICT업체간 시범운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하는데 한결 수워해질 전망이다. 현재 실손보험 가입자는 약 3400만명 가량된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자동차 보험 실제보험료 조회시스템을 포함해 보험다모아 모바일 버전 개발, 인터넷 포털 연계 등은 오는 2분기 안으로 시행할 예정이다”며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보험상품은 기존 설계사 채널과 뚜렷하게 차별화해 채널간 다른 판매전략이 가능해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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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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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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