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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 개최…“포스트 코로나 주택도시금융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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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2, 2021, 14:11:08

‘세계적 석학’ 글레이저 교수 外 국내·해외 전문가 참석
코로나19 이후 주택·도시금융·주택시장 환경 변화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토교통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택·도시금융과 주택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포용적 주거지원을 큰 틀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을 진행합니다.

 

국토부는 오는 24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제8회 국제주택도시금융포럼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주택도시금융의 역할을 모색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심도있게 공유하는 차원에서 개최됩니다.

 

포럼에는 세계적 도시경제 석학인 에드워드 글레이저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를 비롯해 벤 윈터 미국 주택도시개발부 부차관보 등 해외 전문가들이 나섭니다. 국내 전문가로는 김진유 경기대 교수, 김경환 서강대 교수, 김영도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조만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등이 참석합니다.

 

포럼은 글레이저 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주택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포용적 주거지원’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택도시금융의 변화’ 두 개 부문으로 나눠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특히, 해외 전문가로 나서는 윈터 부차관보는 ‘부담가능주택 공급 활성화’를 주제로 미국의 주거지원 정책 현황을 소개합니다.

 

청 쿤 힌(Cheong Koon Hean) 싱가포르 혁신도시 센터장은 싱가포르의 생애주기별 주택공급 정책을, 조셉 우이(Joseph Ooi) 싱가포르국립대 교수는 도시 기반시설 공급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 소개합니다.

 

국내 전문가로 포럼에 참여하는 김진유 교수와 김영도 선임연구위원은 각각 ‘주거안정을 위한 임대주택정책 과제’, ‘비대면 자산유동화’를 주제로 발표에 나섭니다. 발표를 통해 김 교수는 한국 임대주택정책의 중장기 발전과제를, 김 연구위원은 유동화증권 활성화를 통한 재원 마련에 대해 짚을 계획입니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택도시금융에 대해 각국의 다양한 경험과 전략을 교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 테이퍼링 개시에 따라 예상되는 주택시장 변동성과 대응방안 등 당면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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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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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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